웨어러블 혁명 사물 인터넷 세상의 핵심 모멘텀

 1  웨어러블 혁명 사물 인터넷 세상의 핵심 모멘텀-1
 2  웨어러블 혁명 사물 인터넷 세상의 핵심 모멘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웨어러블 혁명 사물 인터넷 세상의 핵심 모멘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웨어러블은 말 그대로 입고 착용하는 사물인터넷을 말한다. 사물인터넷 세상은 생활 속 사물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상을 말한다. 수많은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중에서도 웨어러블은 사용자가 착용한 상태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 하고, 갖가지 개인의 정보로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와 근접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차세대 IT 제품으로 스마트 안경과 스마트 시계는 그 시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어 기업들 간의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 트렌드의 핵심인 웨어러블이 미래 IT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 것인지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공급자들이 만들어낸 일시적인 마케팅 키워드에 불과하다는 전망도 있는 것이다. 그러한 가운데 이 책《웨어러블 혁명》은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본질을 분석하고, IoT 시장에서 대중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날카롭게 파헤친다. LG경제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웨어러블 시장이 구매자의 기호에 따라 매우 세분화될 것이며, 패션제품으로서 사용자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웨어러블 시장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스타트업 기업에게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은 눈여겨볼만하다. 애플과 구글도 안심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이다.‘웨어러블’의 산업화와 대중화를 위해 어떠한 점을 고려하고 준비해야하는지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워치, 스마트 운동화, 스마트 모자, 스마트 라이터,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카, 스마트TV 등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즉 IoT(Internet of Things)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웨어러블은 사물인터넷 세상을 앞당기는 가장 중요한 디바이스로 구글 글래스, 애플 워치 등 IT 거대 기업들도 웨어러블 경쟁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구글 글래스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독특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생겨나고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들을 공유할 수 있다면 또 한 번 세상은 놀라운 변화를 겪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이처럼《웨어러블 혁명》은 사물인터넷 세상 속 웨어러블이 우리의 일상을 얼마나 바꿀 것인지, 웨어러블이 보편화된 미래의 사회는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궁금함도 함께 해소해준다. 웨어러블이 보편화된 미래 사회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적용된 차량에 안드로이드 폰을 간단하게 연결하면, 구글 지도를 통한 최적 경로를 안내받을 수 있고, 구글 뮤직을 통해 좋아하는 음악을 맞춤형으로 들을 수 있으며, 구글 나우를 통해 인공지능 알림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의료기기는 의료 현장에서만 사용되고, 병원에 방문하는 시점에만 일시적으로 신체의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웨어러블은 24시간 사람의 몸에 밀착되어 몸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어떤 행동을 하면 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어떤 음식을 먹으면 몸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이러한 신체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비만인 환자가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운동량이 적합한 것인지 웨어러블이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해 가늠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도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블랙박스 앱’은 주변에서 차량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최근 2분 동안의 블랙박스 영상이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송되고, 사고 정보 등은 곧바로 차량 운전자들 사이에서 공유된다. 블랙박스 영상은 언론 보도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화재 현장 등에 투입할 수 있는 드론은 360도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사고 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인터넷 중계와 정찰·감시용으로 쓸 수 있는 태양광 드론은 기류가 강한 저고도에서도 비행할 수 있는 무인기로 낮에 태양광으로 충전해 밤에도 떠 있을 수 있다. 게임을 하면서 손가락 재활치료 등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와 글러브가 있고, 가상 키보드 입력 플랫폼도 있어서 특수 카메라를 내장해 손가락 움직임만으로 입력할 수 있다. 이 얼마나 경이롭고 황홀한 일인가!
그래서 요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일자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일자리의 감소인데, 로봇과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을 대신할 경우 일자리가 당연히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진화시키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 노동의 유연성을 키우고 교육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근로자의 절반이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무려 80%는 현재 자신이 하는 업무의 4분의 1 이상이 대체 될 것으로 예상했고, 응답자의 40%만 4차 산업혁명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절반 이상의 노동자는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를 줄이고 자신에게 피해가 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롭게 만들어지는 일자리에 대한 기대도 크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달 발표한 2017 한국직업전망은 사물인터넷 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율주행 차, 가상현실, 모바일 등 신산업에서는 기술·제품 개발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정보통신직종과 관련 기술직·전문가의 고용성장을 전망했다. 최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미래 유망 신산업의 시장 및 인력 수요전망도 2020년까지 앞서 언급된 신산업에서 총 21만개의 일자리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종합해보면 결국 일자리는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진화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만 이에 앞서 일자리에 적합한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렇게 경이롭고 황홀한 웨어러블의 신세계는 이미 우리 앞에 성큼 가까이 와 있다. 이는 단순히 신기한 제품, 서비스의 탄생이 아니라 지금까지와는 다른 IT 제품의 생산방식, 가치관 등이 반영되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래서 IT산업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떠오르고 있는 웨어러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준비로 다가오는 사물인터넷 시장을 잘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