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에 관하여

 1  정신지체에 관하여-1
 2  정신지체에 관하여-2
 3  정신지체에 관하여-3
 4  정신지체에 관하여-4
 5  정신지체에 관하여-5
 6  정신지체에 관하여-6
 7  정신지체에 관하여-7
 8  정신지체에 관하여-8
 9  정신지체에 관하여-9
 10  정신지체에 관하여-10
 11  정신지체에 관하여-11
 12  정신지체에 관하여-12
 13  정신지체에 관하여-13
 14  정신지체에 관하여-14
 15  정신지체에 관하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발달저지라고도 하며, 흔히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쓰이고 있다. 과거에는 정신지체의 분류를 IQ(지능지수)의 점수에 따라 백치치우(痴愚)경우(輕愚)노둔(魯鈍) 등으로 불렀으나 지금은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 즉 IQ가 50~70을 경증이라고 하고, 35~49를 중등도, 20~34를 심도(深度) 정신지체인이라고 분류한다. 전체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가 약 80%이고, 중등도가 12%, 심한 경우가 7%, 극심한 경우가 1% 정도이며, 외국에서는 전체 정신지체인 중 약 4%가 특수시설에 수용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1972년 6~18세의 사람 중에서 IQ 60 이하의 발생빈도가 0.55%라는 보고가 있다. 전세계의 통계를 감안해 보면 일반인구 중 정신지체인은 적게 잡아서 약 1%라고 말한다.
사람의 정신능력을 IQ의 점수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아직 많은데 이것은 큰 잘못이다. 사람의 정신능력은, IQ 외에 성장특성, 교육가능성, 사회 및 직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총괄해서 판단을 내려야 하며, 특히 사회성숙도를 중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릴 때에 IQ가 높다해서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차단하고 특수교육을 시킬 경우 사회성숙도가 발달되지 못하여 성장한 후에 대성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또 하나 큰 문제는 학령기 이전의 어린이에 대한 IQ 측정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그때 얻은 수치가 평생 유지될 것이라는 생각은 큰 잘못이다. 어릴 때 높은 IQ가 소년기에 들어서 정체되는 수도 많기 때문이며, 또 하나 문제는 어릴 때에 IQ가 낮다 해서 교육에 힘쓰지 않으면 성장 후에도 그 상태에 머물지만, 힘써서 훈련과 교육을 시키면 성장 후에 IQ도 상당히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간단한 직업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되는 예는 많기 때문이다.
-고전적 정의
정신지체에 대한 많은 정의가 있었다. 20세기 초반에 Tredgol(1937)는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개인이 한 종류나 수준에서 자신을 독립적으로 관리, 통제, 외적 상황에 대응할 수 없는 정도로 정신발달이 불완전한 상태이다. 」
Doll(1941)은 정신지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정신지체를 진술하든지 설명하는 6가지 척도는 여기에는 ①사회적 무능 ②정신적 으로 비정상 ③발달의 정지 ④성숙기에 발생 ⑤기질적 장애 ⑥본질적으로 치료불가능 등이 다.」
두 가지 정의는 그 특성 면에서 몇 가지 준거가 서로 다르다(예. 질적 결함, 발달적 미숙, 적응행도의 결함, 그리고 치료불가능). Tredgold와 Doll 정의의 준거의 중요 내용은 계속 수정되었다. 특별히 수정된 정의가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AAMR)에 의해 개발되었다.
-AAMR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는 지적 능력이 현저하게 평균수전에 못 미침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제한성이 다음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가정관리, 가정생활, 사회적 기능, 지역사회 활동, 자기지향성, 건강과안전, 기능적 교과학습, 여가의 선용, 직업기술 중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지적 기능을 학습하고, 문제를 풀고, 지식을 쌓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등의 능력의 집합으로 개념화 될 수 있다.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지적수준이 평균이하인 경우에 한하여 정신지체로 규정한다. 개인의 적응행동 수준은 성숙, 학습, 개인적 자립, 그리고 연령수준과 문화적 집단에서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성의 기준에 맞는 정도와 능력으로 결정된다.
-AAMD의 정의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eva1021.do?Redirect=Log&logNo=40002991608
http://www.samr.or.kr/
http://blog.naver.com/ywb10.do?Redirect=Log&logNo=120001437062
이달엽(1998) 재활상담을 위한 장애편람. 대구대학교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