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의 개념

 1  정치사회화의 개념-1
 2  정치사회화의 개념-2
 3  정치사회화의 개념-3
 4  정치사회화의 개념-4
 5  정치사회화의 개념-5
 6  정치사회화의 개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사회화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사회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화가 이루어지고 굳어지는 여러 매체 중에서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먼저 정치사회화의 개념과, 정치사회화 매체 중에서 학교, 그리고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정치문화적인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정치사회화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간은 유전에 의한 본능적인 능력면에서는 매우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이 세상에 태어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동물과 별로 다를 바 없는 하나의 생물학적인 개체에 불과한 존재일 뿐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속도나 속력도 매우 미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그에게 주어지는 사회화 과정을 거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능력과 personality를 획득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볼 때 정치사화회란 한 국가의 성원인 국민이 국가가 그에게 기대하는 정치적, 사회적 유형을 내면화하는, 다시 말해서 국민의 역할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화란 사회학적 입장에서 보면 개인이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의 규범과 행동양식을 배워서 자기의 인격 속에 내면화 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하여 자기 자신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자기 자신을 미드는 사회적 자아라고 말하고 있는데, 정치 문화를 익혀 정치적 자아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이것이 곧 정치사회화인 것이다. 따라서 정치적 자아는 정치문화를 학습하면서 자기 자신의 정치적 행동을 결정하는 주체인 것이다.
정치사화회의 개념은 두 가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데, 하나는 개인적 차원이고, 다른 하나는 체제적 차원이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정치사회화는 개인의 특정한 정치적 정향 - 정치적 세계에 대한 지식, 감정, 평가 - 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체제적 차원에서 보면 정치사회화는 그 영속화를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사회화란 반드시 그 나라 사회의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개인은 그들 사회의 성원으로서 체제규준, 즉 공통적 가치체계의 테두리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정치사회화란 정치체제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하여 개인이 그 사회의 체제규준 및 정치적으로 관련된 태도를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정치사회화 매체로서의 학교
학교는 그 성격상 의도적 교육기관이고 제도적으로 통제하기 용이하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치사회화에서 가치를 제외하고 그 교화의 효과만을 생각한다면 학교는 가장 능률적인 매체이다. 학교제도의 사적 발전과정은 학교가 정치사회화의 시민의식을 훈련하는 일차적 책임을 효과적으로 담당하고 있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V.O. Key, Jr., Public Opinion and American Democracy
는 키(V.O. Key)의 설명은 바로 학교가 바람직한 시민창조의 의도적 기관임을 말한다. 사실상 초,중등학교는 시민의식 기능의 실제적 담당기관이다. 대학도 어느정도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초 중등학교의 정치사화회가 주로 정치의식에 역점을 두고 있다면, 대학에서는 정치가치나 정치평가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 교육에 있어서 정치사회화의 내용은 교육과정, 교과서 등의 현재적 정치사회화의 영향과 과외활동이 미치는 영향,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그리고 전체로서의 학교 단위의 문화가 미치는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현재적 정치사회화의 기능을 의도한 바의 정치적 태도나 형태적 특성을 나타내도록 교육과정에 특수한 정치적 내용을 포함했을 때의 효과를 말한다. 그러나 알몬드와 버바의 연구에서나, 랭턴의 연구에 의하면 그 영향을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교과서 및 교육과정 외에 학교나 학급에서의 의식생활을 들 수 있다. 정치적 가치는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국가적 영웅 및 애국적 상징을 학습하는 것 등은 학생들에게 정치적 가치를 전수하는 하나의 기능이다. 콜만은 시민성 교육과 정치적 교화를 구분하여, 시민성 교육은 선량한 국민이 그의 국가의 정치생활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를 강조하는 정치교육의 일부분이라고 하였다. 이에 반해 정치적 교화는 특정한 정당을 정당화시키고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의도된 구체적인 정치이념의 학습에 관련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J.S. Coleman, Education and Political Development
학교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한 한 것은 교사의 역할은 교사는 학급 내에서 학생의 정치경향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이 된다. 또한 학습문화를 조정하여 영향을 미치는 모델이 된다. 또한 학습문화를 조정하여 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알몬드와 버바에 의해 수행된 연구는 학급내에서의 민주주의의 정도와 한 나라의 민주주의 수준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4. 학교와 정치사회화
정치사회에 있어서 권위주의적 경향은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해방 후 40여년 동안 서구의 자유민주주의적 교육을 실시해 왔으나 교육내용이 민주주의적인데 대하여 그 교육방법은 상당히 권위주의적이였기 때문에 생활 속에 반영되지 못하는 등 그 효과가 제한될 수 밖에 없었다. 학습현장에서는 학생들간의 자유토론보다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주입이 강조되었으며 교사에게 질문하고 따지기보다는 지명을 당하면 대답하고 복종하는 것이 상례했다. 그러나 학교생활과 교사의 행동이 권위주의적인 경향을 탈피하지 못했다고 하지만 교육 내용이 참여적인 정치성향을 강조해 왔기 때문에 정치사회화의 효과에 있어서는 학교가 가정보다 덜 전통적이고, 덜 권위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학부모와 교사간에 서로 다른 정치규범을 제시하게 된다면 학생들은 어떤 반응을 나타내게 될 것인가. 일반적으로 볼 때 아직까지는 학부모들보다도 교육수준이 더 높은 교사들의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상은 한국사회의 근대화에 따라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며, 이미 중류 이상의 가정에서는 학부모들이 교사와 대등한 권위를 인정받는 상황들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풍토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참여적인 방향으로 나가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국민들이 높은 교육수준을 가짐에 따라서 참여적인 정치문화의 형성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학교교육의 내용과 함께 그 방법이 민주적이고 참여적일 때에는 교육의 효과도 더욱 배가될 것이다.
5.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참고문헌
참고 문헌
『현대 한국 정치의 쟁점』. 오일환 지음. 을유문화사
『정치학의 理解』 김순규 외 공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