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

 1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1
 2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2
 3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3
 4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4
 5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5
 6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6
 7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7
 8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8
 9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9
 10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10
 11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 효과성 평가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인간집단이다. 장애인복지기관도 조직이란 의미에서 효과성의 문제는 중요한 이슈일 수밖에 없다. 장애인복지는 사회적으로 장애인의 불리한 입장을 유리한 입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달성하고자 하는 활동의 총체이며, 의식적인 집단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하나의 조직인 것이다. 우리사회가 고도로 산업화 되어감에 따라 장애인복지에 대한 욕구가 점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이 자신이나 가족으로부터 장애인복지기관이나 국가로 옮겨가고 있는데 반해 그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복지기관의 사업은 국가예산에 의해 수행되고 있고, 그 예산의 규모나 장애인복지가관의 수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방향정립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관의 새로운 방향정립은 현재의 상황에 대한 평가, 즉 재활프로그램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수단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데 여기에서 평가의 주요한 항목은 조직의 효과성이다. 왜냐하면 장애인복지기관을 포함한 모든 조직의 궁극적인 관심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여,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역동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간 많은 연구에서도 각종 조직을 중심으로 그들 조직의 효과성의 개념을 파악하고 측정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그 개념의 정의나 효과성의 측정방법에 대한 학자들의 일치된 견해가 없는 실정이다. 특히 장애인복지기관의 효과성평가가 어려운 이유는 ①조직성격이 이윤추구가 아니고 인본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환경, 문화 등 외부적인 영향이 많고 ②목표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조직효과성 평가의 필요성과 당위성의 인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논의되고 있는 조직 효과성에 관한 접근방법과 개념, 장애인복지기관의 특징 그리고 효과성 측정에 관한 일반지표 및 장애인복지기관 조직효과성 지표들을 분석, 비교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장애인복지기관의 효과성 평가에 적용 가능한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Ⅱ. 조직효과성의 개념
1. 조직효과성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조직효과성의 개념은 사용하는 학자에 따라 혹은 조직에 대한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Barnard - 협동행위가 지향하는 확인된 목표를 달성하는 것
Schein - 체계수준의 기준의 입장에서 모든 체계들은 다수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또 예상할 수 없는 투입을 제공하는 환경 내에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Seashore & Yuchtman - 조직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희소하고 가치 있는 자원을 획득하고자 하는 환경을 개발하는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