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가출

 1  청소년복지론 가출-1
 2  청소년복지론 가출-2
 3  청소년복지론 가출-3
 4  청소년복지론 가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론 가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단 모두가 겪는 학업문제를 제외하고는 내가 유일하게 또 겪어본 청소년 문제이기 때문에 선정했다. 나도 중학생 때 가출을 해 봤고 그 마음을 조금이나마 알기 때문에, 가출한 청소년 입장에서는 얼마나 힘든지 알기 때문에 더 알고 싶고 더 관심이 가기 때문에 선정했다. 또한 청소년 가출은 다른 청소년 문제를 거의 다 아우르기 때문에 선정했다.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성 문제, 청소년 범죄, 청소년 약물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언어생활, 학업중단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훨씬 큰 범주의 문제로 봐서 선정했다.
가출 청소년의 정의
White는 가출을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여성가족부에서는 가출을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하루 이상 무단으로 집에 들어가지 않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점을 보아 가출청소년은 ‘24세 이하의 청소년이 보호자의 허락 없이 24시간 이상 집을 나오거나 집에서 쫓겨나 보호자에게 소재를 알리지 않은 상황에서 주거불안정성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가출의 원인
개인요인
가출청소년의 특성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가출청소년들은 자아개념이 낮고 충동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고 자신감과 인내심이 부족하다고 표현하고 있다. 즉 정서적으로 불안아고 우울하고 쉽게 화를 내고 불안하기에 가출을 반복한다고 했다.(한상철, 2000; Thompson et al, 2004)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가출청소년은 일반 청소년들과는 다른 문제 즉 심각한 심리·정서적 문제와 성격적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Baker, MaKay, Lynn, Schlange, & Auville, 2003) 하지만 청소년 가출은 개인 특성뿐만 아니라 다른 상황적 요인에 의해 함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비행친구의 유혹이 있을 때나 부모의 학대와 무관심 또는 과잉보호가 그 원인이 된다. 이는 자아개념이 낮고 충동적이고 우울·불안성향이 있고, 낮은 자아정체감을 지닌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더 쉽게 가출하게 되는 원인인 것이다.
가족요인
다양한 가족요인이 청소년의 가출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가출에 영향을 주는 가족상황은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가출의 직접적인 원인이 가족인 경우다. 이는 부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의한 갈등이나 신체적·정서적·성적 폭력이나 부부간의 폭력, 부모의 알코올중독이나 정신장애가 그 예시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가족이 가출을 막지 못한 경우다. 이는 청소년의 학교문제나 또래문제, 비행 등의 문제 발생 시 부모가 보호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 경우다. 세 번째로 발달상의 과정으로 가출을 시도한 경우다. 이는 부모와 안정된 관계를 유지한 경우로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는 과정이다. 상당수의 청소년이 부모의 훈육을 간섭으로 생각하여 자립에 대한 욕구에 따라 가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요인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다. 여기서는 또래와 교사, 학교환경 등 다양한 학교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친구의 영향이 매우 중요해서 또래집단에 대한 소속감은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한 명의 친구와도 사귈 수 없거나 또래 집단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우울이나 자살충동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또래집단의 가출에 동조하거나 함께 가출을 실행하기도 한다.
사회적 요인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유해환경들은 청소년의 가출을 촉발하고 유지시키는 요인이 된다. 인터넷은 청소년 가치관에 부정적이고 무분별한 정보를 무차별적으로 제공하고 각종 불법 유흥업소는 청소년들을 가출하게 끌어들여서 가출청소년들의 은신처로 이용된다. 청소년의 가출은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기도 하는데, 특정한 시대의 가출 유형은 그 시기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진다. 1960년대 전후에는 가출이 단지 가난을 떨치고 성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는 탈출형, 도시 동경형 가출이었던 반면 1980년대 이후로는 단순가출이나 욕구불만, 또래집단의 충동 등으로 인한 가출로 다양해졌다. 이는 비행청소년의 문제나 탈선으로 보는 것보다는 10대들의 달라진 생활방식의 문제로 인식해야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