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문화 레포트

 1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1
 2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2
 3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3
 4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4
 5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5
 6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6
 7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7
 8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8
 9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9
 10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에 대한 한국사회의 이중적 성문화

1) 학교의 금기적 성문화

2) 가정의 금기적 성문화

2. 청소년의 성에 대한 현재의 인식상태

1) 막가는 10대의 성

2) 성적 수치불감증이 실종되고 있다.

3) 문란한 성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4) 음란물에 무방비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3. 우리나라 청소년 성문제의 특징과 추세

1) 청소년의 성문제를 조장하는 부정적인 사회적 환경이 많다.

2) 10 대 접대부의 증가와 윤락 행태

3) 성에 대한 개방적 사고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4) 성의 왜곡으로 인한 비행행동의 잠복성이 높거나 사회적 일탈을 경험하고 있다

5) 다양한 사회 서비스의 부재이다.

6) 성교육의 부재이다.

4. 성(性)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5.성교육의 목표

6. 학교에서 성교육

1) 도대체 무엇을 배우는가?

2) 성행위의 도덕성을 가르쳐야 합니다.

3) 성(性)교육,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7. 청소년 성문제 해결방안

1) 초․중․고 성교육 강화

2) 교과서에 성교육 과목을 신실해야 한다.

3) 교육방송 (EBS)에서 본격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방영해야 한다.

4) 청소년종합상담실 운영해야 한다.

5) 정기적으로 청소년 성교육 캠프 개최해야 한다.

6) 적절한 성문제에 대한 규제도 필요하다.

본문내용
이는 10대들이 이성교제시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데 기성세대보다 무척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성접촉이 만남의 어느 시점에서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면 ‘손잡기’는 만난 첫날에 이뤄지는 게 가장 많은 1950명(31.8%)으로 나왔고, ‘어깨동무’는 만난 지 2~3회에 하는 게 1367명(22.3%)이었다. ‘가벼운 뽀뽀’, ‘가슴 만지기’, ‘성기 만지기’ ‘성관계’는 열번 이상 만났을 때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각각 788명(12.9%), 256명(4.2%), 117명(1.9%), 139명(2.3%)이었다. 특히 성기 만지기와 성관계는 거의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기 만지기에서 행동을 자제한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성교제하는 10대 여학생의 최종 성접촉 분포’를 보면 ‘키스까지’가 26.7%로 나타났다. 이는 이성교제를 경험한 10대 여학생 중 네 명 중 한 명 이상은 남자친구와 키스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음란물에 무방비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10대의 성을 제대로 보고, 그 해법을 찾으려면 기성세대들은 오늘날 10대에게 주어진 환경이 60·70년대와는 하늘과 땅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1970년대의 10대들은 서울 청계천이나 세운상가에서 이른바 ‘빨간책’이라 불리던 포르노 잡지를 몰래 돌려보던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시대다.

굳이 청계천 뒷골목에 나가지 않아도 포르노 테이프나 인터넷을 통해 어른보다 더 빨리 음란물과 접한다. 전문가들은 음란물이 온라인에 홍수를 이루면서 청소년들의 성 의식이 편향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10대들은 성 행위만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남녀 고교생 3명에게 따로따로 성 관련 질문을 했을 때 그들은 재미있는 말을 했다. 자신들은 이미 알 것을 다 알기 때문에 그런 것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얘기였다. 한 여학생은 “중 2~중 3 때 실컷 봤기 때문에 프로노는 이제 질렸다”면서 “심심할 때 가끔 보긴 하지만 이제는 징그러워서 꺼버린다”고 말했다. 남학생은 “중학생들이나 거기에 빠져 있지 고등학교에 올라오면 시들해진다”고 말했다.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장래에 대한 고민하기 때문에 훨씬 차분해진다는 것이다. 대학도 가야 하고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지를 고민을 하기 때문이란다.
3. 우리나라 청소년 성문제의 특징과 추세

1) 청소년의 성문제를 조장하는 부정적인 사회적 환경이 많다.
즉 퇴페, 향락업소의 만연은 물론 컴퓨터를 통한 퇴폐문화 등은 잘못된 성 지식 및 무분별한 성행동과 이상 성행동을 유발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가출문제는 청소년 성문제 잠재집단의 수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여성 청소년의 경우 가출 이후 가출 전보다 2배 이상 유흥업소의 출입이 잦았으며, 가출청소년의 30%가 가출 후 유해업소에 취업을 하였고, 이성과의 혼숙은 3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한다.PC통신 사랑의 전화상담사례 자료에 의하면 상담자 545,000명중 361,000명이 성문제로 상담했는데(66.2%), 학업 진로상담(16.7%)이나 비행관련 문제상담(11.4%) 및 가정문제 상담(6.0%) 등과 비교하면 청소년의 성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고 절실한지를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성 고민 내용을 분석해보면, 이성교제에 관한 것이 가장 많고 성 충동 및 성 욕구, 성기 등 신체변화, 자위행위, 성병, 임신 출산, 인공유산 등의 순서이며 그들이 처한 성 고민을 상담하는 대상으로는 주로 친구와 선배(56.3%)이며, 부모(5.7%)와 형제(5.6%) 등과도 극소수는 상담을 하지만, 학교 선생님과 상담하는 학생은 거의 없다(1.5%)는 데에 학교교육의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그들은 또 장차 성 문제를 상담하고 싶은 사람으로는 "친구" 다음으로 "상담전문가"(33.6)를 들고 있다는 사실은 보건소와 대한가족계획협회를 비롯해서 청소년 성 상담 전문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현재 청소년들의 대부분이 고민을 "혼자서" 해결하고(61.9%), 나머지는 친구나 선배와 상의(29.6%)하는 정도이고, 부모와 상담하거나(8.5%) 학교선생님과 상담해서 해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