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

 1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1
 2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2
 3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3
 4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4
 5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개척 방법 교회 개척의 방법 및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개척의 역사를 보면 사도행전 1:8절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함과 같이 제자들로부터 시작된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파되고 교회가 세워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에 교회가 세워진 것도 하나님의 선교의 역사이다. 따라서 복음전파는 교회의 존재이유이고 교회는 복음전파와 동시에 개척되고 성장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그 필요성을 재인식해 봄으로 교회성장의 위기의 시대에서 복음적이며 성경적인 교회개척의 의미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교회개척의 방법 및 사례
1) 교회 개척의 기본 방법들
(1) 개척교회 담임자 개인이 개척 설립하는 개척방법
한국 교회가 지금까지 개척을 해온 가장 전형적인 방법이며 한국 교회의 역사에서 절대 다수가 취한 형태이다. 개척 담임자가 중심이 되어 교회개척을 위한 모든 준비를 하고 개척을 하여 교단에 신고하는 절차를 밟는다. 이들은 대부분 상가의 한 부분이나 가정집을 중심으로 모였다가 교회로 발전되는 형태이다. 60~80년대의 급성장한 대부분의 대형교회들이 이러한 개척방법을 통하여 설립되었다. 명성훈, 「교회개척의 원리와 전략」(서울: 국민일보사, 1997), 32.
예를 들면 안산에 있는 안산동산교회를 개척한 김인중 목사는 안산에 공단이 처음 들어선다는 소식을 듣고 기도하던 중에 총신대학원을 졸업하고 곧바로 1979년에 안산에 반 지하 한 칸을 얻어 개척 교회를 시작하였다. 그는 부인과 함께 대학생 선교회에서 배운 4영리를 가지고 하루 종일 일대일 노방 전도를 통하여 한사람씩 전도를 하였고, 마침내 6월 10일 김 목사와 7인이 개척 교회 첫 예배를 들렸고, 20년이 지난 지금은 장년 6000여명, 주일학생 4000여명이 모여 예배드리는 교회가 되었다.
이러한 개척의 방법은 한국 교회가 한창 부흥을 할 때인 60~70년대까지 교회 개척의 정도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현실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어렵고 기피하는 방법이 되어버렸다. 그 이유는 사회가 점점 안정되어감에 따라 교인들 중에 직장에서 봉급을 받는 생활자들이 증가하여 교회 건축 헌금의 무리한 부담 등을 가진 교회를 회피하고, 개인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부대시설이 열악한 교회를 회피하는 현상이 뚜렷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부분의 기성교회들이 자기 건물을 가지고 있고, 좋은 환경을 가지고 그들과 경쟁을 하기 때문이다.
(2) 기성교회가 개척하는 방법
이미 어느 정도 성장한 교회가 모든 것을 책임지고 교회를 설립하는 형태이다. 분립 성장, 또는 모 교회에 의한 개척과 같은 말로 표현되는 이 교회의 형태는 선교를 위하여 한 교회가 필요한 재원과 모든 것을 지원하여 교회를 개척하고 관리 성장까지를 돕는 형태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두 가지로 구분이 된다. 첫째, 개교회가 개척 기금 등을 적립하여 교회를 개척하고 목회자를 청빙하여 그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형태이다. 두 번째는 모교회가 교회를 개척하고 목회자를 청빙하여도 모교회를 위하여 개척교회의 중요한 모든 것을 항상 관리 감독하고 보고하는 형태로서의 교회다.
첫 번째의 경우는 사랑의 교회(옥한흠)의 개척과 같은 예인데, 1978년 7월 당시 불광동의 은평교회(배기주 목사)가 강남에 이사를 간 3가정의 교인을 중심으로 교회를 개척하기로 하고 미국 유학중인 옥한흠 목사를 청빙하였다. 강남은평교회를 상가에 개척하고 10만원의 1년간 생활비를 보조하면서 모든 것을 옥 목사에게 위임하여 평신도를 제자화하는 오늘과 같은 한국의 대표적인 모범적인 교회로 성장을 하도록 도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규승, 『성공적인 개척 교회론』(서울 : 도서출판 한들 1997)
2. 명성훈. 「교회개척의 원리와 전략」. 서울: 국민일보사. 1997.
3. 민장배. 「교회개척학」. 대전: 세화출판사. 2009.
4. C. Peter Wagner. 홍원팔 역. 「교회개척 가이드」. 서울: 도서출판 서로사랑.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