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1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1
 2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2
 3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3
 4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4
 5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5
 6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6
 7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7
 8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8
 9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9
 10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사회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미국 농업 생산량은 전례 없는 성공을 누려왔다. 화학비료와 화학 살충제, 특수 교배 작물 등이 이런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들일 것이다. 이처럼 과학과 기술은 효율성을 증대시켜,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을 가능케 했다.
그러나 산업적 농업이 된 현대의 농업들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대안적 영농 모델을 발전시키려는 생태운동이 발전하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가장 호응을 받는 것이 지속가능한(sustainable)농업이다. 지속가능한 농업은 생산성과 경제적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하지 않거나, 최소한 생산성의 개념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또한 지속 가능한 영농 기술은 정치운동과 관련이 있다. 그 이유는, 첫째, 농업이 사회 전체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고 둘째, 현대 산업 농업으로부터의 대규모 이탈이 기존에 있는 산업 인프라와 관련해 가공할 만한 장애에 부닥치기 때문이며 셋째, 지속 가능한 농업은 자유와 민주주의 같은 정치적 가치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칩코(Chipko)운동
칩코운동이란 환경운동 및 여성운동과 관련된 가장 유명한 사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뜻풀이를 하자면, 칩코는 힌두어로 껴안기(hugging)에 해당하는 말로, 인도 북부의 여성들이 상업적 채굴을 못하게 하기 위해 나무를 껴안은 것을 의미한다.
1970년대 초반 발생한 두 개의 사건을 통해 칩코운동이 일어나게 됐다. 1970년 몬순기후로 심각한 산사태와 홍수가 나타났는데, 최악의 참사 중 몇 가지는 심하게 남벌된 지역에서 일어났다. 둘째로 이 지역 노동자들이 만든 협동조합이 정부의 차별적 정책이 실시된 것이 이유가 되어 그 다음해에 이 두 사태가 결합하면서 대규모 상업적 벌목에 저항하는 강력한 시위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이 마을의 여성인 데비는 마을 여성들과 규합해, 벌목에 항의하고자 숲으로 들어갔고 결국 한 그루의 벌나무도 벌목되지 않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10년간 상업적 용도의 벌목을 중지한다고 발표하였고, 칩코운동은 다른 지역에 전파되었다.
11.1 서론
* 사회생태주의(social ecology)와 생태여성주의(ecofeminism)
사회생태주의
생태여성주의
- 북친(Murray Bookchin)한 사람의 저작과 관계되며 따라서 비교적 통일된 이론적 시각을 가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