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가족관계2

 1  노년기의 가족관계2-1
 2  노년기의 가족관계2-2
 3  노년기의 가족관계2-3
 4  노년기의 가족관계2-4
 5  노년기의 가족관계2-5
 6  노년기의 가족관계2-6
 7  노년기의 가족관계2-7
 8  노년기의 가족관계2-8
 9  노년기의 가족관계2-9
 10  노년기의 가족관계2-10
 11  노년기의 가족관계2-11
 12  노년기의 가족관계2-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의 가족관계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은 사회의 기초단위로서 사회구성원인 개개인에게 전 생애과정을 통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노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어느 시기보다도 가족과의 관계가 중요한 때다. 즉 노인이 되어 신체적 능력이 쇠퇴하면 일상생활에서 배우자, 자녀 등 타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사회적으로 역할이 상실되는 퇴직 혹은 배우자의 사별 등으로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이 축소되고, 심리적으로도 소외, 고독 등을 느끼기 쉽다. 이러한 노인들에게 가족구성원들은 경제적, 심리적, 도구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1차 집단이다. 그러므로 노년기의 원만한 가족관계가 노인의 삶의 질, 행복한 노후 생활을 결정하는 주요한 변수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1. 부부관계
- 노년기 부부는 애정과 우정, 그리고 사랑으로 서로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즉, 젊어서의 남편과 부인으로서의 상호도구적(instrumental)역할로부터, 노년기에는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관계의 심화에 이르게 된다.
- 노년기 부부는 개인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부부관계에서의 규칙과 경계의 조정과 함께 정체감과 정서적 환경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며 가사분담 등의 조정도 요구된다.
- 노년기 부부는 자녀중심의 역할에서 다시 부부중심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소원해졌던 부부관계를 회복해야하므로 친밀감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배우자 중 한 사람이 먼저 사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죽음에 대한 의미와 준비도 해야 하고, 홀로 남아있는 경우에 여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해서도 염두 해야 한다.
- 노년기의 결혼만족도와 부부관계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으로는 텅 빈 둥우리 시기와 은퇴, 신체적 건강 수준 등이 있다.
1) 사랑과 성
노년기의 부부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사랑의 표현방법이나 성생활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현재 노인들의 성은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금기시 되고 있다. 나이가 들면 성기능 자체도 없어진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노인들의 性문제는 이해해야 할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밝히기 부끄러운 것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나 노인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충분히 성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노년기에도 적절한 성관계는 부부의 애정과 친밀감을 확인시켜 주고, 서로에게 계속적인 생명력을 확인시켜 준다. 그러나 성관계만이 사랑을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고, 신체적 접촉이나 애무와 같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애정표현은 가능하며 상호 간에 친밀감을 표현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