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1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1
 2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2
 3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3
 4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4
 5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5
 6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6
 7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실제로 결혼하는 열 쌍 중에서 한 쌍이 외국인을 배우자로 맞이하고 있을 만큼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있고,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은 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 국내에는 다문화가정이 급속히 증가하게 되었는데 갑작스러운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혼란과 문제가 예상된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은 그동안 순수혈통, 가부장 단일 문화주의를 고수해 온 한국사회가 문화적 다양성에서 기인하는 ‘차이’를 어떤 시각에서 보고 대처할 것인가에 관해 고민하게 한다. 이제는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지고, 다른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
2.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언어 및 문화적 갈등
결혼 이주자들이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문화적 갈등을 겪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신부를 받아들이는 가족 측에서 그러한 차이를 인정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면서 갈등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신부에게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강요하면서 정작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원활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게 되고, 외국인 신부들이 적응하는데 여러모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2). 사회적 편견
다문화주의 전통이 없고, 순혈주의 중시 풍토로 인해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이 존재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을 비정상적인 가정, 사회문제의 원천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언론을 통해 피상적으로 알게 된 내용을 토대로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한국으로 팔려온 여성으로 이해한다거나, 또는 한국에 돈을 벌기 위해 정상적 결혼생활을 할 의사가 없으면서도 온 것으로 생각하는 등의 선입관에 기초해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편견과 차별이 지속될 경우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표출될 우려가 있다.
3). 가정폭력문제
외국인 여성이 결혼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한국에 오는 것은 국내서 결혼이 여의치 않은 한국남성의 사정과 외국인 여성들의 경제적 욕구가 타협된 결과물이라는 인식이 우리사회에 지배적이다.
이러한 그릇된 인식으로 인해 외국인 아내와 결혼한 한국인 남편들이 의처증을 갖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의처증이 있는 남편들은 대부분 ‘자기 부인이 돈을 목적으로 한국에 왔고 자기와 위장결혼을 했으니까 언젠가는 도망갈 것’이라는 그릇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생활기반이 약한 한국인 남편들이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젊은 아내들에게 위기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외국인 아내를 돈을 주고 사온 신부라는 남편들의 잘못된 사고도 가정폭력의 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4).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정체성혼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