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

 1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
 2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2
 3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3
 4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4
 5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5
 6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6
 7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7
 8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8
 9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9
 10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0
 11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1
 12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2
 13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3
 14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4
 15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5
 16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6
 17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7
 18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8
 19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19
 20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이다. 인간발달은 신체적, 성적, 인지적, 사회적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데, 특히 아동기과 청소년기의 발달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뚜렷하게 나타난다 청소년발달이론은 정옥분 교수가 쓴 ‘청년발달의 이해’(2000)의 내용을 참고하였다. 주요 학자의 견해에서 별도의 참고문헌이 없을 경우는 정옥분 교수의 책을 재인용한 것이다(정옥분, 2000: 27-64).
.
인간의 발달이 유전적 요인이냐 혹은 환경적 요인이냐는 학자들 사이에 오랫동안 논쟁거리였다. 유전적 요인을 강조하는 전성설(前成設)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수태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 일어나며, 환경이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의 성장을 농사일에 비유하여 남성의 정자를 씨앗 여성의 자궁을 밭에 비유한 것은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합쳐져서 수정체가 된다는 사실에 비춰볼 때 적절하지 못하지만, 수정체는 남성과 여성의 유전자를 반반씩 받아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볼 때 유전은 인간발달에 매우 핵심적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존 로크(Jone Locke)는 아동을 백지상태(tabularrasa)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극단적인 환경론을 주장하였다.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한다. 유전적 요인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정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된 상태라야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적 조건과 상황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편, 인간의 발달과 관련하여 종종 제기되는 또 다른 쟁점은 성숙과 학습의 역할에 관한 것이다. 유전과 환경에 관한 논쟁이 영향의 소재와 근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성숙과 학습에 관한 논쟁은 어떤 기제와 과정을 통해서 변화가 일어나는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어린 아동이 걷기 위해서는 먼저 서기를 하며, 서기 전에 기기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성숙론자들은 좋지 않은 환경이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반면, 학습론자들은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이다. 학습은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말하며, 그 결과는 매우 개별적이고 특수하다. 예컨대,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에서 성숙과 학습은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좋은 예는 아동과 양육자 간의 애착행동인데, 아동은 특정한 사람과 애착을 형성하는 발달적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성숙과정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그런데, 애착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특별하며 많은 경우에 상황적으로 결정된다. 즉, 애착행동은 성숙에 의해서 결정되더라도 애착대상은 학습과정을 통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발달이론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도 중요한 관심사이다. 행동주의적 접근과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이론가들은 대부분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성숙을 강조한다. 반면 발달을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믿는 단계이론가들은 발달을 불연속적인 과정으로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이용교(1995), 한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이용교 외(2002),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198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관련사이트
한국복지교육원 http://www.okwelfare.net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kiyd.re.kr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http://www.aha.ymca.or.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국제연합아동기금 www.unicef.org
한국피아제연구회 http://www.piaget.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한국행동과학연구소 http://www.kirbs.re.kr
Freud Museum http://www.freud.org.uk
Erikson Institute http://www.erikson.edu
B.F. Skinner Foundation http://www.bfskinner.org
용어정리
성숙: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어린 아동이 걷기 위해서는 먼저 서기를 하며, 서기 전에 기기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성숙론자들은 좋지 않은 환경이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학습: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이다. 학습은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말하며, 그 결과는 매우 개별적이고 특수하다. 예컨대,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는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을 말한다. 예컨대, 어린 시절에 언어를 학습하지 못한 사람은 정신지체아가 아니지만 집중적인 훈련에도 불구하고 언어를 습득하지 못했다면, 언어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 프로이드는 인간발달에서 특히 성욕을 중시하고,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 하며 리비도의 집중부위에 따라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한다.
방어기제: 인간이 이성적인 방법으로 불안에 대처하지 못할 때 원초아의 욕망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가장 보편적인 방어기제는 합리화로서 자신의 행위나 생각을 합리화하기 위해 진짜 이유나 동기는 감추고 그럴듯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밖에도 안나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에는 억압, 전이, 동일시, 반동형성, 투사, 부정, 승화, 금욕주의, 지성화 등이 있다. 방어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키지만 이를 자주 활용하면 학습이나 개인적 성장을 방해하고 인간관계를 만족스럽지 못하게 한다.
위기: 위기는 각 발달단계에서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개인의 심리적 노력으로서 긴장이나 갈등을 경험하는 것이다. 각 단계에서 위기가 만족스럽게 해결되면 성장하는 자아 속에 긍정적 요소들(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등)이 통합되는 반면, 불만족스러운 양상으로 해결되거나 긴장이나 갈등이 계속되면 부정적 요소들(불신감, 수치심, 죄책감 등)이 자아 속에 통합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그는 인지발달에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본다.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에 의하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한 가지 방법으로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 청소년의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줄어든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와 벌의 역할이 중요하다.
욕구 위계설: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자존감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가 그것이다. 욕구에는 위계가 있고, 생리적 욕구와 같은 하위 욕구가 충족될 때 안전의 욕구 등 상위 욕구가 생긴다고 본다.
예상문제
1. 스탠리 홀(G. Stanley Hall)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청소년기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1904년 ‘청소년기’ 라는 두 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2) 인간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의 특성일 뿐이다. ***
3) 인간의 발달을 유아기, 아동기, 전청소년기, 청소년기 등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4) 청소년기는 사춘기에 시작해서 22-25세 정도에 끝나고,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5) 청소년기가 혼란스러운 것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과도기적 단계의 반영 때문이다.
2.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의 성격은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전의식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2) 성격은 원초아, 자아, 그리고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3)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본능은 주로 성적, 공격적인 것이다.
4) 성적 본능의 에너지인 리비도의 집중부위에 따라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한다.
5) 남근기에는 이성부모에게 성적 애착을 느끼면서 동성부모와의 갈등을 일으키는데 소녀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소년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느낀다. ***
3. 안나 프로이드가 말한 방어기제와 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합리화(rationalization)는 자신의 행위나 생각을 합리화하기 위해 진짜 이유나 동기는 감추고 그럴듯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억압(repression)은 충격적인 경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또는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적으로 거부하는 것이다.
3) 동일시(identification)는 다른 사람의 태도, 신념, 가치 등을 자신의 것으로 채택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특성이 자신의 성격에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4) 금욕주의(asceticism)는 성적 본능이 신경즉적인 행동으로 전이되지 않고 오히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5) 투사(projection)는 자기 내부의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것을 뜻한다.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과 다소 거리가 먼 것은
1) 에릭슨이론의 요체는 성격의 세 가지 구조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를 각각 분리하여 연구해야 성격을 제대로 밝힐 수 있다고 본다. ***
2) 에릭슨은 인성의 발달을 생물학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 차원 등 세 가지 차원들간의 부단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3) 에릭슨은 일생 전체를 포함한 성격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는다고 본다.
4) 에릭슨은 건강한 성격의 전제조건으로서 부정적 요소들이 통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5) 청소년기는 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고, 정체감을 얻기 위해서 심각하게 고뇌하고 갈등한다.
5. 브론펜브레너가 말한 다섯 가지 환경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 등 다섯 가지 환경체계의 영향을 받는다.
2) 미시체계(microsystem)는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인 환경으로 가족, 또래, 학교, 이웃이 이 체계에 포함된다.
3) 중간체계(mesosystem)는 미시체계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들간의 관계를 말한다. 이를테면 가족경험과 학교경험간의 상호관계 등이다.
4) 외체계(exosystem)는 개인을 직접 포함하지 않는 사회의 주요 기관인 정부기관, 사회복지기관, 교통통신시설, 대중매체, 직업세계 등이 포함된다.
5) 거시체계(macrosystem)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에다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된다. 문화란 한 세대에서만 통용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을 일컫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