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관

 1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관-1
 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관-2
 3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전문 혹은 비전문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이상적인 지역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린데만은 이상적인 지역사회는 주민들에게 효율적인 정부로 생명과 재산의 안전도모,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통해 소득보장, 공공의 보건기관을 통한 육체적 안녕 보장, 건설적인 여가시간의 활용보장, 도덕체계 제공, 교육기회의 제공, 민주적 형태의 조직제공, 신앙적 동기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지역사회복지의 발생 배경
첫째, 현대 산업 사회의 발전은 지역사회 및 가족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가족과 지역공동체가 지니고 있던 복지적 기능이 약화되고 이를 보완하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복지욕구가 경제적인 면에서 비경제적 복지서비스로 옮겨지고 있있다, 셋째, 종래의 시설수용 위주의 복지에서 탈피하여 가정과 이웃과의 정상적 생활 속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 복지서비스가 등장하였다, 넷째, 지역사회와 지역성원의 욕구충족 중요성을 점차 인지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결국 지역사회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이상적인 지역사회를 건설하자는 것이라 할수있다.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의 주요제도가 맡은 바 사회적 기능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려 하는 노력은 어느 특수 전문분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사회사업, 공중보건, 성인교육, 공공행정, 도시계획, 의료 등 그 외 여러 전문가들과 민간단체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서 광범위하게 수행된다. 따라서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활동은 반드시 전문적인 활동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공동체적 합의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자원의 효율적인 활동이 이루어 질 때 가능한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복지란 일정한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공급체계이며, 사회적 욕구의 확대와 다양화에 따른 욕구와 자원의 수요 ,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 필요하고, 요보호문제를 중심으로 한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공적시설에 한정하는 것이 아닌 공공부조 사회 복합적 공금체계로 구성되며, 주민의 참여를 강조하는 접근방법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의 구성요건으로는 재가복지서비스, 요보호 대상자에 대한 개별원조 및 환경개선서비스, 주민참여를 위한 지역사회조직과 활동 등을 들 수 있으며. 지역복지란 행정단위의 사회복지로서 지역주민의 생활문제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고용, 노동정책, 사회보장정책, 기타의 정책을 최종적으로 보완하는 활동이다.
지역사회복지는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 또는 민간기관의 다양한 조직적 또는 전문적 활동의 체계라 정의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관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지역사회가 처해 있는 특수한 상황을 비추어 볼 때 지역사회복지관의 필요성에 대해서 김만두교수는 다음과 같이 예거하고 있다.
(1) 종합적 문제해결의 거점
지역사회의 문제는 단일한 요인에 의해 파생된다기보다는 여러 복합적 요인에 의해 파생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에 대응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도 기능적으로 분류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종합병원과 같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종합적이며 분야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