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

 1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
 2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2
 3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3
 4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4
 5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5
 6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6
 7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7
 8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8
 9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9
 10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0
 11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1
 12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2
 13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3
 14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인의 특성과 직업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학급 교사들은 지체장애학생을 가르쳐 본 경험이 드물다. 그러나 다른 장애영역에 비해 비교적으로 TV나 신문 등을 통해 많이 접할 수 있기에 ‘내가 만약 지체장애학생을 만난다면 정말 잘해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한번쯤 해 보았을 수 도 있다. 하지만 막상 그런 학생이 자신의 교실로 들어오게 된다는 생각을 하면 우선적으로 걱정이 앞서고 내가 교사의 역할을 잘 해 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기 쉽다.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늘고 있는 장애인의 대학 특례입학의 경우들을 보면 많은 경우가 지체장애학생이며 또한 그들 중 대부분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에서 교육받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일반교사들이 지체장애에 대하여, 그리고 지체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방법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하는 필요성을 확인해 준다. 올바른 지식을 갖춤으로써 지체장애학생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그 학생과 전체 학급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Bigge(1991)가 지적했듯이 지체장애학생들은 신체에 이상이 있다는 공통된 점으로만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이 함께 그룹지어있다. 지체장애는 크게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경우, 근골격계에 이상으로 인한 경우, 선천성 기형으로 분류된다. 신경계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뇌성마비가 대표적이며 간질도 여기에 해당된다. 신경계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뇌성마비가 대표적이며 간질도 여기에 해당된다. 근골결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에는 내반족, 소아류마티스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등이 속한다. 선천적 기형의 예로는 골반탈구, 이분척추증 등이 있다.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 정의하는 장애영역들은 살펴보면 정형외과적 손상이 지체장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으며, 기타 건강장애, 외상성 뇌손상, 복합장애의 세 범조두 지체장애를 포함하고 있는 집단으로 볼 수 있다. 한국특수교육진흥법과 장애인복지법에서도 각각 지체장애를 규정하고 있으나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장애정도에 따라 1급부터 6급까지 급수를 규정하고 있는 반면 특수교육진흥법은 교육적 필요를 강조하고 급수를 따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또한 용어문제에 있어서도 장애인 복지법에는 지체장애란 용어를 사용하지만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체부자유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 가지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본 장에서는 다른 장애와의 통일성을 위해 지체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 지체부자유의 일반적 정의
① 지체부장유는 신체의 운동동작이 부자유한 상태를 의미한다.
② 신경, 근육, 골, 관절 등의 운동동작에 관련되는 기관이 여러 외과 증상과 질병으로 손상을 받아,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자립하여 나아가기가 곤란한 상태를 갖는 것을 말한다.
③ 그 외형상의 형태 이상과 그 원인은 문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그 운동기능의 장애가 치료훈련에 의하여 개선되더라도 영구적으로 남아 있어 일상생활에 부자유를 가져오는 상태를 말한다.
2) 특수교육 진흥법상의 정의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자.
3)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①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②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 이상 부위에서 잃은 사람이나 둘째손가락을 포함하여 한 손의 두 손가락 이상을 각각 제1골관절 이상 부위에서 잃은 사람.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규식, 강수균, 국미경, 변찬석, 석동일, 이상복, 전헌선 (2000) 특수아 치료교육 원론. 대구대학교 출판부.
강정희 (2003)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
이소현, 박은혜 (2003)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이달엽(1997). 재활과학론. 서울. 형설출판사.
최찬호(2001). 지체장애인 직업능력개발훈련 활성화방안연구. 재활연구 제21호.
김승국 (2001). 특수교육학. 양서원.
조앤 소워스, 로리 파워스 (1997). 지체부자유 및 중복장애 학생의 직업 교육과 고용. 이화여대 출판부
www.kappd.or.kr(한국지체장애인협회)
www.myhome.hanafos.com/~vvycyoon/webword/cpintro.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