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별 예배 신학교 단별 예배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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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단별 예배 신학교 단별 예배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원받은 백성이라면 모두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교단마다 신학과 신조가 다르기에 각기 다른 루터교 예배신학, 개혁교회 예배신학, 웨슬리안 예배신학, 오순절 계열의 예배신학, 침례교회 예배신학, 성공회 예배신학, 정교회 예배신학, 재세례파의 예배신학, 퀘이커 예배신학과 같이 교단별 예배신학과 특징과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A. 루터교 예배 신학
루터교회는 마르틴 루터가 1517년 뷔텐베르크(Wittenberg)교회의 문 위에 99개 조항을 붙인 이후 종교개혁의 발생과 더불어 산출되었다. 이 루터교회는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지에서 크게 발전했으며 후에는 북미까지 확장해 나갔다. 황원찬, 「개혁주의 예배학총론」(경기:도서출판 잠언), 1996, p.322
1. 신학적 내용
1)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
루터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은 성서만을 의미하는게 아니었다. 인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전체적인 계시를 뜻하였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기다리는 인간의 마음에 다양하게 계시하여 의사를 소통하는 말씀이다.
루터교회의 예배에 있어서 “하나님의 총체적인 말씀”은 두 가지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들을 수 있는 말씀”이요(성서의 말씀과 설교), 다른 하나는 “볼 수 있는 말씀”이다(주의 만찬). 즉, 루터교회의 본질은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찬송과 응답, 또한 설교와 주의 만찬을 통해 하나님과 인간이 그리스도 안에서 만나고 그 만남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경험하는 것이다.
2) 믿음에 대한 칭의(Justification by Faith)
이 신념은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바울의 교훈에서 왔다. 루터의 견해에 따르면 믿음만이 우리를 순결케 하며 가장 가치있게 한다고 믿었다. 참된 예배는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에 대하여 헌물이나 봉헌을 드리는 행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를 신뢰하는 신앙을 바칠 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박은배, 「예배의 재발견」(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p123.
2. 특성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득룡. 「현대교회 예배학신강」. 서울: 총신대학출판사. 1985
박은배. 「예배의 재발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민장배. 「예배학」. 대전: 세화출판사. 2009
주성호. 「21세기를 위한 설교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편.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 2001
황원찬. 「개혁주의 예배학총론」. 경기: 도서출판 잠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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