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

 1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
 2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2
 3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3
 4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4
 5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5
 6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6
 7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7
 8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8
 9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9
 10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0
 11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1
 12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2
 13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3
 14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4
 15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5
 16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6
 17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7
 18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8
 19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19
 20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와 전문성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문직에 대한 정의를 학문적으로 시도한 예는 의외로 많지 않다. 정의 그 자체보다 정의의 유형을 제시하거나 전문직을 구성하는 특성을 나열함으로써 정의를 대신하는 경우가 더 많다. 직업의 전문직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들에 대한 논의는 활발한 편이다. 이것을 크게 ‘속성론’, ‘과정론’, ‘권력론’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의
사전적 의미로의 전문직은 학식이 있고 훈련을 거쳐야만 수행할 수 있으며 사회로부터 존경을 받는 고용이라고 풀이되어 있다.. 그러나 방금 소개된 사전적 정의가 아닌 학문적 필요에 의한 정의는 별로 많지 않다.
코간은 정의 내리기를 시도하지 않고 전문직 저의의 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유형은 설득형이다. 이것은 특정 직업을 전문직 대열에 포함시킬 것인가의 여부를 논하는 것이다. 둘째, 조작적 정의로서 특정 직업군의 조직이나 실천을 검토하는 방식을 통해 전문직을 정의 하는 것이다. 셋째, 기호논리학적 유형 이는 역사적이고 관습적으로 특정 직종이 전문직으로 호칭되는가의 여부를 경계설정의 기준으로 삼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전문직의 유형구분은 전문직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전문직의 공통요소를 찾아내는 방법이 유효하다. 그런 방향으로 노력한 학자인 밀러슨이 제시한 전문직의 필수요건은 ①이론에 근거한 기술, ②훈련과 교육의 제공, ③협회 회원들에 대한 능력 테스트, ④조직체, ⑤전문적 행동 강령의 준수, ⑥이타적 서비스 등이다.
전문직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면 전문직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 할 수 있지만 요소 파악의 방법은 현대사회로 올수록 전문직, 비전문직 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을 설명 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전문직 판단의 이론
①속성론
첫째,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직이 수행하는 기술의 바탕이 되는 이론의 체계적 본체를 갖추어야 한다.
둘째, 전문적 권위가 있어야 한다. 즉 전문직과 비전문직의 차이는 서비스 공급의 결정이 전문적 권위에 의하여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