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

 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
 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2
 3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3
 4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4
 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5
 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6
 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7
 8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8
 9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9
 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0
 1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1
 1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2
 13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3
 14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4
 1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5
 1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성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폭력이란 포괄적으로 가벼운 형태의 성 관련 인사 및 행동부터 성추행 성교를 제외한 가슴, 성기 등 몸을 만지는 행동 및 키스
, 강간미수 강제로 성교 시도 실패
및 강간까지 포함하며, 성폭력은 언어 또는 비언어적으로, 신체적 및 비신체적으로 혹은 시각적으로 다양하게 행해질 수 있다(김영모, 2000).
성폭력이란 성적추행, 성기노출, 강간미수, 강간 윤간, 강도강간, 근친상간 포함
, 성적 가혹행위, 음란물보이기 및 음란물 제작에 이용, 음란전화 등을 성폭력의 범주에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한국여성개발원, 1992).
성폭력이란 성을 매개로 하여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 상해에는 물리적·신체적·언어적 상해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Leonard Berkowitz, 1974).
성폭력은 성(sexuality)과 폭력(violence)의 결합어로, 성폭력의 개념은 다양하게 규정되고, 성폭력의 유형이나 범위에 있어 다소 견해의 차이가 있지만, 성폭력의 규정은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의 침해를 가져오는 강제성이 들어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성폭력은 크게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므로, 간단한 용어정리가 필요하겠다.
성폭력이란 ‘성을 매개로 하여 상대방 개인의 의사와는 상반되게 가해지는 성과 관련한 행동으로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폭력의 피해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성희롱은 우리나라에서 ‘서울대 조교 성희롱 사건 1993년 대한민국 최초로 제기된 성희롱 사건으로 6년간 법적투쟁 끝에 피해자에게 500만원을 보상하라는 최종 판결로 종료됨.
’을 계기로 ‘성희롱’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대중적 주목을 받은 이후 주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으며, 업무와 관련해 성적 언어나 행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등을 조건으로 고용상 불이익을 주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