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2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전통적인 의식 심리학에 대항하여 무의식의 심리학이라는 심리학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프로이드의 발견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심리적 과정은 엄격히 결정되고, 행동과 감정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결정되며, 그 동기는 우리에게 정신적 추진력을 준다는 것이다. 정신분석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지적하는 내용도 바로 이것이다. 즉, 그것은 환자들에게는 완전히 무의식적이어서 그가 그것이 존재한다고는 어렴풋이 느껴도 그것이 자신의 생애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주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적으로 그것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가 발전시킨 이론의 체계는 매우 일관성이 있어서 우리가 일단 그 속에 빠지면 그의 사고방식에 따라 왜곡하여 관찰하게 된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본다. 또 개인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았으며 개인이 이론에 포함된 오류의 근원을 찾기 위한 명료한 관점을 갖기 위해 우리는 먼저 논의될 만한 전제들을 인식해야 한다.
프로이드는 성인기에 나타나는 행동특성은 유아적인 동기나 반응의 반복(repetition)이라고 간주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만약 유아기의 경험이 밝혀진다면 성인기의 장애는 없어질 것 이라고 기대한다. 다시말해 유전에 대해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이론에서 벗어나면 성인기의 특성과 유아기의 경험간에는 프로이드가 가정한 것보다 훨씬 복합적인 양상이 게재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고립된 경험의 고립된 반복이란 있을 수 없다. 유아기의 경험의 총체가 성격을 형성하고 이 성격의 구조에서 성인기의 장애가 생기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을 성격 이론으로 보는 학자도 있을 만치 그의 이론에서 성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프로이드의 심리학은 내담자의 과거경험을 되살리는데 초점을 맞춘다. 무의식 속에 잠재된 자료를 의식의 세계로 끌어올리면 통찰력을 얻어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처방을 내린다. 심리치료 도구는 개인 무의식, 꿈, 최면, 해석, 전이 감정 등입니다. 주요본능은 성의 본능, 삶의 본능, 죽음의 본능, 공격의 본능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은 원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조화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들을 전체 이론의 체계에서 중심에 두어야 할지 아니면 피상적인 이론으로 간주해야 할지는 개인의 가치 판단에 달려있다. 하지만 기본개념을 제시함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그것들이 논쟁점이 많은 신념에 얽혀 있다는 것이다.
1. 인간의 성격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pleasure principle)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 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 족을 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긴장해소의 원리: 내부에서 발생한 긴장을 해소하여 균형을 유지하려 한다.
⑥ 본능의 전체이다.
⑦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 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