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

 1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
 2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2
 3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3
 4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4
 5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5
 6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6
 7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7
 8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8
 9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9
 10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0
 11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1
 12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2
 13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3
 14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4
 15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5
 16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6
 17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7
 18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8
 19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19
 20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7년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신빈곤의 과제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빈곤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의 해소에 빈곤 정책의 주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 전반에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소의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오늘 날의 시대는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어려움이 직면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문제는 자연 치유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경과되더라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가진 문제는 그들의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그대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이들의 현재 적응뿐 아니라 미래에 그들이 성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빈곤을 들 수 있다. 빈곤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경제적 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나 좌절뿐 아니라 가족 내의 부정적 사건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고 또한 주요 정신장애로 진단받을 확률이 대조집단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또한 빈곤은 만성적인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고,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Alvers(2001)는 경제적 빈곤은 신체적 건강,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의 인지적 기능, 교육 성취 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안녕에 위험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빈곤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과제, 빈곤 청소년의 사회 경제적 결과, 빈곤 청소년의 규모와 실태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빈곤 청소년에 대해서 어떠한 프로그램 등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빈곤 청소년들을 보호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1장. 빈곤 청소년의 이론적 접근
1-1 빈곤 청소년의 개념
국내 청소년 인구의 21.3%가 ‘위기청소년’에 해당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숫자로는 170만 명에 이른다. 위기 청소년이란 학교와 가정생활에서 실패해 성인이 된 후 사회에 온전히 기여하기 힘든 청소년을 말한다. 한마디로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방치된’ 아이들이다.
물론 위기 청소년들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적자원으로 먹고 산다는 교육의 모범국가 이스라엘 청소년인구의 15%가 위기청소년으로 집계되고 있다. 미국도 예외가 아니다. 청소년들이 78초에 한명씩 자살을 기도한다는 미국은 청소년의 마약복용, 10대 미혼모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높은 교육열과 끈끈한 가족주의 전통으로 그나마 나은 편에 속했던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생활보호대상의 빈곤 청소년은 1997년엔 24만 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93만 명으로 늘어나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혼 가정의 자녀는 1997년 10만 5900명에서 지난해 15만 명으로 41%나 증가했다. 자살한 청소년은 1997년 908명에서 지난해 2,560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