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

 1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
 2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2
 3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3
 4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4
 5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5
 6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6
 7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7
 8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8
 9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9
 10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0
 11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1
 12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2
 13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3
 14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4
 15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5
 16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6
 17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7
 18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8
 19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19
 20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의 소비사회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의 증가, 생활양식의 서구화, 노인인구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소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 홈쇼핑과 삼구쇼핑이 TV홈쇼핑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였다. 매년 2배 안팎의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유통시장의 주요 축으로 급부상하면서 TV홈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패턴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쇼핑시장은 지난 97년 1천 5백 억원 대에 불과했으나 5년이 지난 올 2002년 말에는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올 상반기 매출은 각각 8천7백 85억원, 6천7백 12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도 축적하고 있다
GS홈쇼핑선정이유
GS홈쇼핑은 세계 3위의 홈쇼핑 전문업체로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의 선두기업이고 경영진의 품질경영 전략을 통해 매년 20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러한 품질경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면 체계적인 품질 보증을 위해 40여명의 품질평가 전문가를 통해 4단계 품질 테스트를 벌이고 있으며 경영진이 직접 고객 불만에 답변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GS홈쇼핑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98년 7월에 구매고객 100만명 돌파, 98년 11월 98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 수상, 99년 12월 99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 수상 (2년 연속 수상), 2000년 1월 코스닥시장 등록, 2000년 상반기에는 지난해에 비해 84%나 증가한 매출 2,502억 달성, 2000년 12월에는 제 5 회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을 수상(3년 연속 수상), 2001년 5월에는 한국서비스대상 인터넷쇼핑몰부문 대상 수상 등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또 2002년에 한국표준협회가 시상하는 2002년 한국서비스대상’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는데 이처럼, GS홈쇼핑은 무점포유통 및 서비스부문에서 타업체와 비교 월등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Ⅰ. 유통시장의 거시환경분석
1. 한국시장의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치열한 경쟁의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간의 대결구도 하에 외국업체들이 가세하는 형국이며, 외국 대형 유통업체들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월마트, 까르푸, 세븐일레븐 등의 오프라인 진출에 이어 미국의 대형백화점인 JC페니, GMBE 등이 온라인 직접판매를 하고 있으며, 향후 온라인시장의 경쟁구도에 따라 유통산업 전체의 시장지도가 새롭게 재편될 전망이다.
즉, 국내 유통산업의 상황은 신업체 대 구업체, 외국업체 대 국내업체, 온라인업체 대 오프라인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 놓여 있다.
할인점의 성장세가 뚜렷한 가운데 백화점 및 재래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하고 있으며, 외국 대형유통업체의 국내진출이 점점 가속화되는 동시에, 할인점의 외국자본 점유율 또한 계속 증가할 추세이다. 또한 앞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무척이나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이며, 무점포 유통시장 또한 계속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