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

 1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1
 2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2
 3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3
 4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4
 5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5
 6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6
 7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7
 8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답사 신라설화와 여성 경주 여성문화유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평왕 시대에 한 비구니가 있었는데 지혜智惠 라고 이름했으며, 어진 행실이 많았다. 안흥사安興寺에 살았는데, 불전을 새로 수리하려 했으나 힘이 모자랐다. 그때 꿈에 모양이 예쁘고 구슬로 머리를 장식한 한 선녀가 와서 위로하며 말했다.
“나는 선도산仙桃山 성모聖母인데, 네가 불전을 수리하려는 것을 기뻐해서 금 열 근을 주어 그 일을 돕고자 한다. 내 자리 밑에서 금을 꺼내서 주불主佛 세 개를 장식하고, 벽 위에는 오십삼불과 육류성중六類聖衆 및 여러 천신天神과 오악五岳의 신군神君 - 신라 때의 오악은 동의 토함산, 남의 지리산, 서의 계룡산, 북의 태백산, 중앙의 부악父岳 또는 공산公山이다 - 을 그리고, 해마다 봄과 가을 두 계절의 열흘 동안 남녀 신도들을 많이 모아 널리 모든 중생을 위해 점찰법회 占察法會를 베푸는 것으로써 일정한 규정을 삼아라.” -고려 굴불지屈弗池의 용이 꿈에 황제에게 나타나 영취산靈鷲山에 약사도량藥師道場을 영구히 열어 바닷길을 편안하게 하기를 청했으니 그 일이 또한 이와 같다.
지혜는 놀라 깨어 무리들을 데리고 신사神祠의 자리 밑으로 가서 황금 1백60냥을 파내어 불전을 수리했는데 모두 신모神母가 한 말에 따랐던 것이다. 그러나 그 사적事蹟만은 남아 있고 불사佛事는 폐지되었다.
선도성모의 이야기
신모는 본디 중국 제실帝室의 딸이었는데 이름은 사소娑蘇였다. 일찍이 신선의 술법을 배워 신라에 와서 오랫동안 머물며 돌아가지 않았다. 그래서 아버지인 황제는 서신을 소리개 발에 매어 부쳐 보냈다.
“소리개가 머무는 곳을 따라 집을 삼아라.”
사소는 서신을 보고 소리개를 놓아 보냈더니 소리개는 이 선도산으로 날아가서 멈추었으므로 신모는 마침내 거기 가서 살며 지선地仙이 되었다. 그래서 산 이름은 서연산西鳶山이라고 했다.
신모는 오랫동안 이 산에 은거하여 나라를 진호하였는데 신령스럽고 이상한 일이 아주 많았다. 그러므로 나라가 건립된 이래로 늘 삼사三祀의 하나로 했고 그 차례도 여러 망제望祭의 위에 있었다.
제54대 경명왕은 매 사냥을 좋아했는데 일찍이 여기 올라가 매를 놓았다가 잃어버렸다. 때문에 신모에게 기도했다.
“만약 매를 찾게 되면 마땅히 작爵을 봉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