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

 1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1
 2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2
 3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3
 4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4
 5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노인부양 가구의 가족갈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부터 효를 중시하여 조인인 부모를 자녀가 부양하는것을 당연시 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핵가족화 가족구성원간 유게감소,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등의 원인으로 노인부양은 그 가족에게 경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부담으로 여겨지고 있다.
여성 가족부의 가족실태조사에서 노인 돌봄이 가족에게 준 변화에 대한 질문에서 39.6%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22.3%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노인 부양으로 인한 경제적 그리고 심리적 어려움은 가족간에 갈등을 유발시킬수 있다. 고령화시대에 노인들은 대부분 만성질환은 한두개씩 가지고 있으며, ‘긴병에 효자없다’는 속담처럼 장기간동안의 노인부양은 가족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
가족갈등이 노인 개인특성의 문제인지, 가구 또는 가구주의 특성 문제인지에 혹은 어떤 특성이 가족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포괄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현재 정부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과 동거하며 부양하는 가구의 가족갈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노인부양가구의 가족갈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노인부양가구의 가족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노인부양가구를 둘러싼 노인들을 노인 개인요인, 가구(주)요인, 복지서비스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가족갈등에 형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가족갈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처럼 혼자서는 살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살아간다. 한 개인이 조직 및 사회에 속하여 관계를 맺고 활동하는 과정에 서로간의 협동, 협력 등의 긍정적 활동이 있는가하면, 그 안에서 갈등과 반목이 생기기 마련이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갈등을 경험할 수있다.
가족갈등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가족갈등은 가족 내 권위와 경제적 자원의 분배과정에서 생기는 가족구성원들 간의 마찰로써 갈등 당사자들의 심리적 불안정 상태,즉 긴장감에서부터 표출된 행동, 말다툼이나 폭력의 사용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이런 가족갈등이 심해지면 가족구성원들은 신체적 학대를 경험하며 저주, 욕설, 참을수 없는 모욕등의 언어적 학대외 침묵의 벽이나 위축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외에 가족갈등을 가족돌봄과 관련하여 내린 정의도 있다. 가족 갈등을 돌봄 제공자가 형제자매, 배우자 또는 돌봄 제공자와 돌봄을 받는자의 밖에 있는 가족구성원들과의 다툼 또는 극단적인 적개심이라고 정의 하였다. 가족갈등은 가족구성원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김지훈.강욱모,2013)
2. 노인부양가구의 가족갈등 개념 및 가족갈등에 미치는 영향
노인부양은 크레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부양주체에 따른 유형으로 노인부양 서비스를 누가 제공하느지에 따라 공적부양과 사적부양으로 나눌 수 있다. 예전부터 노인부양은 가족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만연하였으나 현재 장기요양보험제도등 복지서비스의 제공으로 공적부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둘째, 부양분담에 따른 유형으로 노인의 연령, 건강상태, 부양시설과 이용조건등에 따라 개별부양, 서비스형 부양, 수용시설부양, 의료시설 부양, 일시적 부양등으로 나눌수 있다. 셋째, 부양 종류에 따른 유형으로 노인이 어떤 종류의 부양이 필요한가에 따라 경제적부양, 정서적 부양, 신체서비스 부양으로 구분된다. 노인부양 유형이 어떻게 되는지에 상관없이 가구 내 노인이 있다는 것은 경제적 혹은 정서적으로 가구에 부담이 될수 있다. 노인부양가구의 부담부양 증가는 성인 자녀들의 노부모 부양 문제로 인해 가족간 불화로 이어지거나 갈등이 깊어지면 노인 학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가족갈등은 노인부양가구 가족구성원 간의 심리적정서적 상호작용의 문제로서 가정폭력이나 노인 학대로 이어질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변수이다.
노인을 부양하는 가구에서 경험하는 가족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