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

 1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
 2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2
 3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3
 4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4
 5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5
 6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6
 7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7
 8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8
 9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9
 10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0
 11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1
 12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2
 13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3
 14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4
 15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5
 16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6
 17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7
 18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8
 19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19
 20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집단상담에 관한 여러 연구가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집단상담은 ① 비교적 정상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이 ② 전문적인 상담 자와 함께 ③ 신뢰롭고 허용 적인 분위기 속에서 ④ 자기 이해와 수용을 촉진시키도록 ⑤ 집단 구성원간 상호 작용하여 ⑥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더 나아가 잠재 능력의 개발을 꾀하는 것이다.”
집단상담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이 정의를 이루고 있는 중추적 개념들을 살펴보면 첫째, 집단상담은 정상범위에서 심하게 일탈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정신병자나 심각한 정서적, 성격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제외되며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과업의 문제나 적응문제를 주로 다루게 된다. 그러므로 강조점이 본격적인 치료보다는 성장과 적응에 주어진다.
둘째, 집단상담의 상담 자는 훈련받은 전문가이어야 한다. 집단상담의 지도자는 자각, 민감성, 객관성, 유연성, 내적인 힘, 공감적 이해, 수용과 존중, 성실과 투명성 같은 인간적 자질을 가지고 성격 심리학, 상담 심리학, 집단역학 등 관련 학문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하며, 실제적인 개인 및 집단 상담의 기술을 익힌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하여 ① 인간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력, ② 행동 및 태도의 의미를 명료화시키는 능력, ③ 집단내의 몰입, 상호 교류 속도, 깊이를 관리하는 능력, ④ 행동 변화를 위한 실천 노력을 촉진하는 능력을 구비하여야 한다.
셋째, 상담집단의 분위기는 신뢰롭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집단상담의 과정적 요체는 자기탐색 및 이해, 자기개방과 피드백 주고받기에 있는데 집단의 분위기가 긴장되거나 성원상호간에 신뢰로운 분위기가 아니라면 성원들은 있는 그대로의 느낌과 신념을 터놓고 이야기하지 않게 되고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모임으로 끝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성원상호간에 무조건적인 수용과 신뢰로운 분위기는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필수조건이다.
넷째,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들이 상호작용 하는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이다. 집단상담이 개인상담과 비교하였을 때 그 우월성은 집단의 역할을 이용한다는데 있다. 개인상담은 상담 자와 내담자의 일대일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모델링의 대상이 상담 자 한 사람에게 국한되지만 집단상담은 상호작용 하는 대인관계 속에서 성원들에게 넓은 의미와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 동료들간에 나름대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자신의 문제를 쉽게 털어놓게 되며 집단구성원들은 상호간에 경청하고, 수용하고, 지지하고, 맞딱드리고, 해석해주는 행동을 통하여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느끼게 되고 구성원 모두가 상담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대인관계 과정을 통해 집단 원은 객관적인 자기 평가를 하게 되고 지금까지의 행동 및 태도가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데 방해가 됨을 깊이 이해하게 되고 또한 자각하지 못했던 자신의 장점, 능력, 잠재력, 가능성 등을 보게 되기도 한다. 집단 과정은 이러한 자각이 집단 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 및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결심이 서도록 하고 집단 속에서 두렴움없이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검증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집단의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을 집단상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유형
가. 집단의 목적에 따라 (교정적 치료집단, 성장집단, 지지집단, 지도집단)
지도집단은 정보를 제공하는 일종의 직접적이고 인지적인 과정이고, 지지 집단은 배우자 사별집단, 알코올 중독자 자녀집단, AIDS집단 등과 같이 집단원의 감정과 사고를 나눔으로서 동질 감을 느끼고 서로서로 위로와 격려 및 정보와 대처방안을 알아 가는 집단이다. 성장집단은 대면집단, T집단, 감수성훈련집단, 잠재력 개발집단 등의 총칭인데 부적응적인 행동을 직접 다루기 보다 감정에 대한 자각증진,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향상, 가치의 탐색과 정립, 생활양식의 변화 등의 목표로 성장과 훈련에 초점을 두므로 훈련(경험)집단이라 부르기도 한다. 치료집단은 보다 깊은 수준의 성격구조의 변화에 관여하는 과정이며 주로 무의식적 동기에 관심을 기울이므로 수개월 혹은 수년간에 걸쳐서 진행된다.
나. 이론적 접근에 따라 (정신 역동적 접근, 교류 분석적 접근, 인지 행동적 접근, 경험 학습적 접근, 형태 치료적 접근, 현실 치료적 접근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