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

 1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
 2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2
 3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3
 4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4
 5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5
 6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6
 7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7
 8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8
 9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9
 10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0
 11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1
 12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2
 13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3
 14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4
 15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Health Psychology 만성 스트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인은 스트레스라는 말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고 또 스트레스 상황에 익숙해져 있다. 스트레스란 어떤 생활변화에 대하여 안정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나 적응요구에 미치지 못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밀접한 관계에서부터 비롯된다(Lazarus, 1984).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한 가족의 일원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고 가족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체계로서 가족원 개개인의 특성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내외적인 자극이나 어려움으로부터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각자의 역할을 변화시키며 적응해 나간다. 그러므로 가족전체의 건강은 가족원 개개인의 건강총체라고 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 중 한사람의 건강상태 변화는 가족 전체에 하나의 위협이 될 수 있다. 특히 가족 중 아동의 질환은 가족의 스트레스의 중요 요인으로 결국 가족의 건강과 기능을 저해시키는 원인이 된다. (왕경희, 1998)
Johnson 과 Marder(1994)는 만성질환아 질명의 종류가 무엇이든 환아의 부모가 보이는 정서적 반응은 비슷하며 대표적인 반응으로는 부정, 슬픔, 죄의식, 분노, 공포 그리고 소외감 등이 있다고 하였다. 자녀가 만성질환이라는 사실은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매우 충격적인 사실이나 특히 부모들에게는 많은 고통과 인지적, 정서적 스트레스로 위기감을 초래하며 복잡한 과제와 책임 부여된다.
자녀의 만성질환은 부모에게 특별한 요구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요구에는 질환과 치료에 대한 모니터링, 돌봄, 가족관계의유지 그리고 경제적인 안정을 보장하는 것이 포함된다.
Martinenson은 중국의 만성질환아 어머니 75명을 대상을 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만성질환으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느꼈고, 34명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만성질환으로 인해 가족관계, 직업, 감정의 변화가 있었다고 하였으며, 31명의 어머니들은 환아를 돌봐야하기 때문에 외출을 하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65명의 어머니들은 스트레스, 죄책감, 우울, 두려움을 표현하였고, 신체적 피곤함, 수면장애, 그 외 저혈압, 심계항진, 감기, 인후통, 두통,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의 신체적 변화를 보고 하였다.
만성질환아를 가진 가족들은 어린이 간호에 대해 부담감, 재정적 압박, 사회적 고립, 환아의 예후와 미래에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불안, 걱정 등이 있다.
정신지체아 어머니의 스트레스, 우울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최근 건강상태가 건강하지 않을수록, 자녀의 장애 정도가 심할수록 어머니의 우울이 높다고 나타났다. 신향숙, 최지연의 연구에서는 남편의 지지나 도움이 많을수록 스트레스 감소한다는 결과를 보고 하였다. 이처럼 환아의 양육과 간호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는 만성질환아 어머니의 스트레스는 어머니의 신체적 변화 및 심리적 위기와 더불어 가족 기능에 위협을 초래하게 된다. 특히 어머니의 스트레스 심화는 양육 시 복잡한 어머니의 정서 및 감정이 아동에게 전이 될 수 있으므로 아동의 건강회복에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이현성).
우리 조는 초기 목표로 천식을 가진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자 했는데, 천식과 관련된 문헌조사와 대상 인터뷰를 하면서 아이를 돌보아야 하는 어머니의 스트레스도 아이 못지않으며 이 스트레스가 아이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이론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천식을 가진 아이의 실질적 caregiver인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하였다.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어머니와 아이 간의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 달 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어머니와 아이가 매일 애정 어린 감정을 나누며 서로의 사랑을 느끼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의 힘든 부분을 좀 더 이해하게 되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가족원이 천식이라는 만성질환을 가지고는 있지만, 그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였다.
1. Introduction
참고문헌
6. References
http://cafe.naver.com/misscatclub/341
http://blog.naver.com/bijou69?Redirect=Log&logNo=30081461269
http://blog.naver.com/nurijiio?Redirect=Log&logNo=90086979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