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가족치료모델

 1  구조적 가족치료모델-1
 2  구조적 가족치료모델-2
 3  구조적 가족치료모델-3
 4  구조적 가족치료모델-4
 5  구조적 가족치료모델-5
 6  구조적 가족치료모델-6
 7  구조적 가족치료모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70년대 가장 영향력 있는 가족치료이론은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이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체계론적 관점을 근거로 이론의 우수성과 실용적인 면이 탁월했으며 살바도르 미누친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는 아르헨티나에서 출생 이스라엘 군대 의사로 봉사, 제2차세계대전후 미국으로 이주 애커만에게 지도 받았다. 애커만의 가족에 대한 열정과 치료자로서의 능력에 감동받고 가족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나단 애커만, 돈 잭슨은 중류가족을 치료하였고 미누친과 동료들은 하류층의 가족을 치료하게 되었다. 이 경험이 구조적 가족치료를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되었다. 미누친은 언어를 사용하는 지적 접근방법들은 하류계층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 새로운 개념과 기법이 필요하다고 판단, 전통적 정신분석에서 탈피 새로운 접근을 시도 하였다. 하류계층 아동과 가족에게는 적극적이고 지시적 방법이 필요하므로 치료자의 즉각적 개입과 행동을 요구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1970년대에 구조적 가족 치료이론을 개발 하였다. 구조적 기족치료이론은 역기능 가족들의 여러 가지 특징을 기술, 신체화 증상의 가족들은 과보호, 지나친 엄격성, 갈등해결의 부재 등의 특징이 있으며 신체화증상 중 식욕부진증이 가장 잘 치료된다는 것을 발견 하였고 가족구조를 안정되게 만들면 문제가 치료되는 현상도 발견 하였다. 특징은 치료목적으로 가족구조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가족을 재구조화하는 과정에서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이다.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은 가족체계 유형, 과정, 변화를 관찰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되는 이론이며, 소년비행, 거식증의 가족성원, 약물남용 가족성원,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가족, 알코올중독 가족성원 등에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이론적 배경
가족 내의 문제의 유무를 기준으로 정상가족이나 문제가족으로 설명할 수 없다. 가족성원 중 한명에게 증상이 나타나면 가족치료의 도움을 원한다. 증상은 가족의 역기능적 표현이며 개인의 특별한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은 가족체계가 강화 시켰다고 할 수 있다.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은 가족에 대한 견해를 기본 전제로 하며, 가족문제를 가족 내의 질병의 존재로 보고 있으며 사회적 상황에 속해 있는 개인에게 접근하는 이론과 기술 체계이다. 이론적 배경은 사회성 모델, 구조모델, 발생모델, 변화모델로 설명할 수 있다.
사회성 모델이란 인간은 사회성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는 미누친의 이론에 근거하고 사회는 가족을 형성하게 하고 가족은 개인을 형성한다는 명제에 근거, 가족 개인들의 상호작용 유형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하였다. 가족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관련된 개념이 구조 이므로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은 구조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가족구조란 가족구성원들의 행동, 상호작용의 틀을 만드는 가족 규칙의 묶음으로 예측이 가능하다. 규칙이 가짜 친밀성을 갖게 되는 경우 규칙은 표면행동과 이면행동을 다르게 할 수도 있다. 구조는 생물학적으로 부모-자녀관계의 발생학적 측면에 의해 형성되므로 구조적 치료이론은 발생모델에 근거하고 있으며 자연적인 권위체계가 형성되어 부모는 사회적으로, 생물학적 권위를 갖게 되며, 자녀는 부모의 권위에 순종할 수밖에 없게 된다. 구조는 문화, 사회, 가족에 따라 각 구성원들에게 갖는 기대에 의해서도 이루어지며 기대는 각 문화마다 각 사회와 가족마다 다르게 되므로 주어진 발생적 권위아래서 각각에게 주어지는 기대에 따라 가족들의 행동유형이 달라지게 된다. 구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순응과 적응하는 과정을 갖으며 시대의 흐름, 구성원의 발달단계, 발생하는 사건에 따라 상호작용이 달라지게 되며 따라서 적용하는 규칙이 달라지게 된다. 이와 같이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은 변화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갖고 있다.
3. 주요 개념
구조적 가족치료는 안정과 변화사이, 개방성과 폐쇄성 사이의 균형을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가족의 안정측면에 관심을 두며 기능적 가족은 구조의 안정 측면에 적절한 변화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통합된 전체로 보고 있다.
1)가족구조
가족구조란 가족성원의 상호작용방식이 조직화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 기능적 유형이다.
시간의 흐름 속에 상호작용의 교류는 반복되어 지속적인 유형으로 자리 잡게 되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규제하게 된다.
가족상호교류유형은 가족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구속체계에 의해 유지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