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

 1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1
 2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2
 3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3
 4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4
 5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5
 6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6
 7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7
 8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8
 9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9
 10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10
 11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11
 12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의 사회 복지관과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사회복지관(University Settlement)은 오하이오(Ohio)주의 틀리브랜드(Cleveland)시 브로드웨이 (Broadway) 4800번지에 위치해 독립법인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형적인 대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이다. 클리브랜드는 1970년 이후에 미국의 산업구조가 대대적인 개편을 이루는 과정에 산업이 경제적 기반을 형성하는 제조, 철강, 기게, 화학, 운송 등의 산업이 경쟁력을 잃고 쇠퇴함에 따라 높은 실업률과 경기침제로 도심 공동화는 물론 저소득층 국민과 실업자, 부랑인들이 배회하는 지경에 처하게 되는 등 질곡의 역사를 가진 도시이다. 1926년 비교적 초창기에 대도시 중심으로 사회복지관운동이 확산되었던 시기에 처음으로 이 지역에 설립된 대학사회복지관은 1996년에 개관 한 이 지역에서는 가장 오래도니 전통을 바탕으로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명성이 높은 복지관 등의 하나이다.
(2) 조직구조 및 인력
대학사회복지관(University Settlement)의 운영주체는 비영리 단독법인 의 형태로 구성된 이사회로 여기서 모든 정책과 프로그램이 결정된다. 현재 이사회에는 이사장, 부이사장, 서기, 감사 등 4인과 그 밖에 24명의 이사 및 14명의 명예기사가 위촉되어 있다. 이 복지관의 이사 들은 지역적 기반을 갖춘
기업인, 학자, 의료전문인, 특수직종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다른복지관과 유사하나 복지관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기능전문직 출신의 이사들이 포함되어 핵심적 지위를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예컨대 이 복지관에서는 새로 임대한 사무실의 내부 장식과 장비확보가 필요시 목수 또는 페인트공 출신의 이사들이 나서서 상당한 노동력과 비품을 제공하고 있다.
과장과 직원은 이사회의 의결로 임명되고 이사회는 복지관의 주요 업무에 관한 최고 의결기구로서 기능하고 있다. 관장은 모든 복지관의 주요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산하 5개의 부서업무를 지휘 감독한다. 조직구조는 관장직속의 계선기관인 주가보호센터(Day care center), 기아방지센터(Hunger center), 무주택 빈곤가정부서(Homeless Department), 지역복지부서(Community Welfare Department), 그리고 노인의 집(Mead House)등 5개 주요부서로 나누어지고 각 부서는 전문인으로 구성된 부서장이 책임을 맡으며 부서 내 직원의 활동과 프로그램 수행을 지도 한다. 한편, 막료기관으로는 이사장과 관장을 포함한 소수의 부서장으로 구성된 비상임의인사위원회(Manpower Council)가 있으며, 지역주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서 역시 필요시 임시로 구성되는 지역사회위원회가 있다.
(3) 프로그램 및 서비스
주가보호센터
(Day care center)
주간보호 센터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과 방과 후 아동보호 및 아동능력개발(heas start)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기아방지센터
(Hunger cent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