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

 1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1
 2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2
 3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3
 4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노인분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은 배우지 않고서는 삶을 유지할 수 없다. 동물의 경우는 본능적인 경향에 따라 움직이며 그 생을 유지할수 있으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배워야 하며 많이 배우고 잘 배울수록 보다 행복한 생활을 할수 있다.
인간의 행동에는 가르쳐야할 적기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인간은 환경이나 교육여하에 따라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육의 내용에도 적기가 있음을 알수 있다. 유아기에는 그떄 꼭 배워야할 내용이 있고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노인기에는 각각 그 시기에 반드시 배워야할 내용이 있음을 알수 있다. 이처럼 인생의 각 단계에서 꼭 배워야할 사항을 발달과업이라고 하는데 이 과업의 학습에 실패하면 개인의 불행은 물론이지만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후일의 생활에도 문제점을 던져 주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때 노인기에 반드시 배워야할 발달 과업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은 일생동안에 걸쳐 계속 배워야하며 배우지 않고 잘못된 환경에서 살면 동물과 같이되지 않을까? 노인 시기에 무엇을 새삼스럽게 배울 것이 있느냐? 하고 생각을 한다면 이는 불행을 초래한 근원이 된다. 계쏙해서 배우고 또 배워서 행복한 인생의 열매를 맺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 노인시기의 발달과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견해를 종합하여 정리해 보기로 한다.
가. 지적 영역
(1) 세대차와 사회변화를 이해하기.
오늘날의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옛날에 100년, 200년 동안에 걸쳐서 변하였던 사회의 모습은 오늘날에는 불과 몇 해만에 달라지고 있다. 즉 어제가 옜날인 시기가 되었따. 노인들이 60년, 70년 전에 태어나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세상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가만히 회고해보면 이 점은 충분히 이해가 갈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현재의 청소년들은 노인들이 자라던 시기의 청소년과는 엄청나게 다른 청소년이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바 그들의 가치관, 그들의 지식을 노인들이 배울 필요가 있다. 노인들의 마음과 맞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는 전제 밑에 겸허하고 솔직한 태도를 청소년들에게 배우고 그들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 배우기
대부분의 인간들은 직업생활을 한다. 그런데 이 직업이 함께 종사하는 농업이나 상업같은 경우는 갑자기 직업생활에서 은퇴하는 경우는 적으나 취업의 형태를 취하고 있던 직업에서 은퇴를 하면 생활상의 변혁을 가져온다. 그리하여 자칫하면 사람구싷을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며 이 세상에서 쓸모없는 사람이 되었다고 비관하는 수가 있다 또한 규칙적인 바뿐 생활에서 갑자기 한가하고 자유로운 생활로 바뀌면 이 공백이 고통이 되는 수가 있다 그러기 때문에 무엇을 할 것인지를 충분히 생각하고 준비해 두어댜 한다 만일 이러한 준비 없이 은퇴한 경우라 하여도 자신을 바쁘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일거리나 흥미있는 여가활동을 계속적으로 찾아야 할 것이다
(3)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최신동향 알기
노인들은 자칫하변 시대에 뒤떨어지기 쉽다 그것은 사회를 달관하고 사회문제에 별다른 관심을 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인일수록 나라를 위하는 충성으로도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에 관심을 두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으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신문, 잡지, 방송을 벗으로 삼아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는 일이요. 둘째로는 노인들끼리 모임이나 만남에 있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활발한 토론을 벌이는 일이고 끝으로 전문가로부터 강의를 듣는 일이며 이 경우는 노인학교를 이용함이 가장 바람직하다.
(4) 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갖기
나이가 들어서 늘 근심되는 것이 건강문제이며 따라서 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을 배울 필요가 있다. 운동, 영양섭취와 같은 적극적인 면과 아울러 질병의 예방 약품 등과 같은 소극적인 면에 걸친 지식을 습득해야한다.
특히 노인기에 이르면 고혈압, 당뇨, 호흡기장애, 심장질환 같은 지병이 있는 수가 있는데 이에 대한 악화방지 및 치료의 지식을 얻어서 그 지식이 생활 속에서 실천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