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운동 레포트

 1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1
 2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2
 3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3
 4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4
 5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5
 6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6
 7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7
 8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여성운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의 권리와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운동이 바로 여성운동이다. 여성운동은 인류역사가 남성 주의적 역사로 발전해온 것을 문제제기하고 역사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한 페미니즘에 기초한 사회행동실천의 시민운동이다.
즉,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 및 권리를 가지며, 직업과 생활양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획득하려는 운동을 말한다.
처음 여성운동이 시작된 곳은 유럽으로, 사회운동의 힘을 얻게 된 것은 1970년대 초이나 그 역사적 배경은 매우 깊다. 1940년대부터 1950년대에는 집단으로서의 여성들은 여성운동에 관련되는 쟁점에 관하여 침묵을 지켰다. 예외가 있다면 프랑스의 여류작가 보부아르를 들 수 있다. 그는 《제2의 성(性)》(1953)이라는 저서에서 여성이 왜 제2의 성으로 간주되게 되었는지를 밝히기 위하여 역사·생물학·문학·철학 등을 파헤쳤고, 여성의 주체성을 역설하였다.
여성의 권리에 대한 관심은 계몽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계몽운동기에 자유·평등·개혁 사상이 부르주아·농민·도시노동자 계급에서 여성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여성의 권리에 대한 초기 사상을 완성한 사람은 1792년에 영국에서 〈여성의 권리 옹호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en〉를 출간한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였다. 그녀는 여성은 남성의 쾌락을 위해서만 존재한다는 관념을 비판하면서 여성도 교육·직업·정치에서 남성과 똑같은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19세기에 이르러 남녀동권사상을 구체화한 것은 여성참정권획득 운동이었지만 그당시까지는 사회적 지위·역할·경제 분야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에 대한 근본적이고 폭넓은 재평가를 하지 못했다. 19세기 후반 소수의 여성들이 전문직업을 갖기 시작했고, 20세기에 이르러 여성 전체가 참정권을 얻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들이 직장을 갖는 데는 명백한 한계가 있었으며, 아내·어머니·주부라는 전통적인 역할에만 여성을 묶어두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었다.
한편 여성들이 아이를 덜 낳게 되고 가전제품이 발달하여 이전의 가사노동과 관련된 여러 고된 일로부터 해방됨에 따라, 여성에게 낮은(또는 적어도 의존적인) 지위를 강요하는 기반이 되었던 경제적인 조건도 변화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수십 년 동안 서구사회의 경제분야에서 서비스 부문이 성장한 결과 남성과 여성이 함께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직업들이 생겼다. 그러나 여성에 대한 사회의 전통적인 고정관념은 여성의 실제 생활조건의 변화에 비해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1960년대 미국의 민권운동에 고무되어 여성들은 대중선동 및 사회비판과 같은 운동을 통해 스스로 더 나은 조건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
현대 여성운동의 기원을 이루는 획기적인 사건은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저서 〈제2의 성 Le Deuxieme sexe〉(1949)의 출간이었다. 곧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 이 책은 여성운동에 대한 의식을 한층 끌어올렸다. 여성운동의 발전에 기여한 또다른 주요저서는 1963년 미국의 베티 프리던이 출간한 〈여성의 신비 The Feminine Mystique〉였다. 프리던은 여성에게 수동적인 역할을 강요하고 남성의 지배에 의존하도록 의식을 마비시키는 가정생활을 맹렬히 비난했다. 1966년 프리던과 다른 여성운동가들이 전국여성연맹을 창설한 것을 계기로 미국과 서유럽에 여권운동단체들이 급속히 늘어났다. 이 단체들도 계약권과 소유권, 고용 및 임금, 재산관리 같은 문제, 성·출산과 관련된 문제에서 여성을 차별함으로써 여성의 낮은 지위를 강요하는 법률과 관습을 철폐하려 했다. 여성운동이 점점 활발해지면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약하고 수동적이며 의존적일 뿐 아니라 남성보다 합리적이지 못하고 감정적이라는 사회의 지배적 고정관념을 바꾸려고 노력했으며, 여성이 하려고만 한다면 노동을 할 수 있고 남성으로부터 경제적·심리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유를 얻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여성이 성적인 욕망의 대상임을 강조하는 사회의 일반적인 여성관을 비판하고, 남성과 동등해지기 위해 여성의 자기인식과 기회를 넓히려고 노력했다. 여성운동의 또 하나의 목표는 정치적인 의사결정과 모든 공적인 영역에서 여성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여성운동의 목표는 나라마다 크게 달랐다. 여성운동이 가장 강력하게 전개되었던 미국에서는 그 절정기에 오른 1970년대 여성운동가들이 남녀평등헌법수정안통과에 노력을 집중했다. 이밖에 미국과 서유럽 여성운동가들은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상투적인 여성 묘사에 대한 비판운동을 벌였다. 아프리카 여러 지역에서는 여성운동의 목표가 신부값 폐지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집중되었으며, 중동 이슬람교 지역에서는 여성의 의복에 관한 규율과 격리제도의 완화를 추구했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아내가 계약을 하거나 소송을 할 때 남편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관행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2. 한국 여성운동 및 흐름 :
한국의 근대시기는 일제강점기였기 때문에, 참정권운동과 같은 여성운동 대신 여성운동과 독립운동의 하나로 애국계몽운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한국의 여성운동은 한말 교육운동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서민 여성들은 지주와 봉건국가의 수탈, 유교적 가부장제의 통제 속에서 생산과 가사의 과중한 부담을 지고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으며 살았다. 일찍이 개화사상에 눈뜬 진보적인 여성들은 여성이 교육을 받아 지식이 생기면 남자에게 억눌리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으리라고 기대했다. 이들의 여성교육에 대한 주장은,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인한 국가의 위기 상황에서 여성교육은 서양처럼 문명에 눈뜬 현모양처를 양산함으로써 부국강병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남성 개화사상가들의 지지를 받았다. 그결과 1898년 찬양회가 조직되고 순성여학교가 세워졌으나 주체적인 역량의 결여와 일제의 사회운동 탄압으로 여성교육운동은 1900년대초에 중단되었다.
1905년 일제가 보호국이라는 미명 아래 한국을 실질적인 식민지로 만들어버리자 의병운동과 애국계몽운동으로 항일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런 기운 속에서 전국적으로 많은 여학교가 생겨났고 부인 계몽을 위한 여성단체들도 등장했다. 특히 1907년 애국계몽운동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국채보상운동에서 여성들은 자발적으로 국채보상부인회를 조직해 쌀이나 패물을 모으는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1910년 한일합병으로 국내의 모든 사회운동은 설 땅을 잃고 말았으나, 1919년 3·1운동으로 일제가 폭력적인 무단정치를 포기하고 문화정치라는 기만전술로 식민통치정책을 바꿈에 따라 사회운동의 물꼬가 트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1920년부터 전국 각지에서 여자청년회가 무수히 발족하여 여성교육과 의식계몽운동을 전개하고, 신교육을 받은 지식여성들이 억압된 여성의 삶과 그로부터의 해방을 외치는 데 앞장섬으로써 본격적인 여성해방운동의 개화기가 열렸다. 1920~23년의 여성운동은 교육계몽운동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여기에는 기독교계 여학교 출신의 여성들이 교회조직을 기반으로 전개한 여성계몽운동의 비중이 컸다. 전국적인 조직을 갖춘 기독교여자청년회(YWCA)와 조선여자교육회가 대표적인데, 이들은 열악한 조건에서도 산간벽지 구석구석까지 찾아다니면서 여성계몽운동에 큰 역할을 했다. 또 일본에서 유학하고 귀국한 신여성들이 서양 여성해방사상의 영향을 받아 자유연애와 정조관념의 남녀평등을 주장함으로써 교육에만 치중되어 있던 여성해방의 이념에 일보진전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여전히 전퉁적인 윤리관이 여전히 뿌리깊은데다 민중의 경제적 고통이 극에 달한 식민지라는 시대 상황 속에서 이들의 성적 평등에 대한 주장과 그에 따른 행동은 사회적으로 배척당할 수밖에 없었다.
1920년대 중반부터 노동자·농민의 항일투쟁은 생존권 투쟁의 양상으로 나타나면서 한층 격화되었다. 민족차별과 성차별의 이중의 질곡으로 비인간적인 삶을 강요받던 여성노동자들의 투쟁도 빈번했는데, 1923년 7월에 있었던 경성고무공장 파업은 가장 대표적인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 사례였다. 이러한 국내상황으로 여성운동은 여성해방을 대다수 민중들의 생존권적 요구 속에서 민족해방의 과제와 연결시켜야 한다는 중요한 과제를 인식하게 되었고 이로써 사회주의 여성운동이 시작되었다. 1922년 조선여자고학생 상조회로 시작된 사회주의 여성운동은 1924년 결성된 조선여자동우회로 본격화되었다. 1927년 신간회가 성립되는 등 민족운동의 통일전선적 요구 속에서 여성운동계도 사회주의 여성조직과 기독교계 여성조직이 결합하여 1927년 5월 근우회가 조직되었다. 근우회는 지금까지 전무후무한 여성운동의 통합조직이었으나 여성해방의 실천적 이념을 제대로 뿌리내리기 전에 일제의 잔혹한 말기적 탄압으로 해체되고 말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