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동모금회란

 1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란-1
 2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란-2
 3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ommunity Chest of Korea) 국민의 성금으로 마련된 재원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 운용하기 위해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으로 1994년 지방자치단체의 잘못된 성금모금과 사용을 막기 위하여 공무원의 모금행위 금지와 성금의 용도를 불우이웃사업에 한정하는 내용의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1998년 11월 설립되었다. 소재지는 서울시 중구 정동에 중앙회가 있으며, 전국적으로 16개 지회가 설립되어 있다. 모금액은 지원신청을 받아 배분하는데, 배분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제계, 언론계, 종교계, 노동계 및 사회 단체 등 각계의 전문가로 구성된 이사회와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서 배분한다.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요활동
주요 활동으로는 사회복지공동모금, 공동모금재원의 배분, 운용, 및 관리, 사회복지공동모금에 관련된 국제교류 및 협력증진, 다른 기부금품 모집자와의 협력, 지회의 운영과 그밖에 모금회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등이다. 주요 배분사업으로는 지역의 사회복지 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 정한 사업 내용을 자유주제 공모 형태로 신청을 받아 배분하는 신청사업, 모금회가 그 주제를 정하여 배분하는 기획사업, 재난·긴급구호 및 사회복지 영역의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는 긴급지원사업, 특정 대상과 분야에 지원을 희망하는 기부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지정기탁사업, 중앙회에서 지원대상과 사업내용을 지정하고 지회로 예산을 지원하여 지회에서 지원 및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복권기금 사업 등이 있다.
3. 광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광주지회는 1998년 4월 6일,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의 발효를 앞두고 5명의 설립준비 위원이 위촉되면서 광주지역공동모금회 설립준비위원회가 가동되어 5월과 6월에 걸쳐서 초대 이사회를 구성하였다.
공동모금 첫해인 1999년에 총 8억9천5백여만 원을 모금하였고, 점점 추세가 늘어났다. 이렇게 모금된 성금은 광주지역에 있는 생활보호대상자 및 저소득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기금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일이 마땅히 정부가 해야 하지만, 정부의 경우는 하는 일은 방대하고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정부의 손길이 미처 뻗치지 못하는 경우의 대상자를 찾아서 지원하고 있다.
현재 광주지회는 연말연시에 집중되는 일회성 성금모금 방식에서 벗어나 ARS모금사업, 자선바자회, 빛고을시민1%나눔운동 등 연중 이웃돕기 모금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모금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공동모금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자원개발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업내용
매월 한번씩 이웃을 위해서 나눔을 실천하는 정기기부가 있고, 중소규모의 자영업자들이 매달 매출액의 일정액을 기부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 프로그램이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참여와 지원을 통해 더 밝은 내일을 여는 사회지도자들의 모임으로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가 있다. 아너 소사이어티는 기부, 봉사, 만남과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생일, 결혼, 출산, 입학, 졸업 등 특정 기념일을 기념하고 각종 모임의 의미를 더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행복한날 기부 캠페인이 있다.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고 축하하는 돌잔치 혹은 결혼 축하금을 기부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생일을 기념하여 기부하는 팬클럽의 움직임, 동창회나 송년회가 술자리만이 아니라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이밖에도 지역 기부자가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 성금을 기탁받고 선국을 순회하는 ‘나눔카’운영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나눔에 동참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찾아가는 현장나눔 프로그램이 있다. 수 많은 개인과 단체, 기업들의 참여로 사랑의 체감 온도탑 101.4도를 넘기는 기록을 남긴 희망2010나눔캠페인 운동은 전국민에게 유명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사업이다. 점점 새로운 사업과 더욱 불우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이 개설되는 추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