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

 1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
 2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2
 3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3
 4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4
 5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5
 6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6
 7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7
 8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8
 9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9
 10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0
 11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1
 12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2
 13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3
 14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4
 15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5
 16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 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대의 변화와 함께 사람들의 욕구는 그만큼 다양해지고 있으며, 의식주를 위주로 삶의 질을 결정짓던 인식도 차차 변해가고 있다. 안정되고 건강하며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삶의 질을 결정짓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급기야는 웰빙 시대에 도립하면서 복지에 대한 인식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방자치시대에서 이런 사람들의 욕구는 점차 지역의 복지기관의 역할로 자리하게 되었고,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게 되었다. 지역주민의 욕구에 충족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들로 하여금 권리로써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역복지기관의 책임으로 된 것 이다. 그만큼 지역사회복지기관은 사회로부터 주목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이 당면한 문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연계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조는 지역사회복지관을 조사하는데 있어서 복지관이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사회복지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한 개념들을 다룬 후,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그리고 현재 사회복지관이 공통적으로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조원들이 함께 고안해 본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1. 사회복지관의 개념
사회복지관이란 지역 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시설을 말한다. 사회복지관의 역할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기능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매체로서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종합복지센터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은 모든 사회복지관들이 천편일률적인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관의 위치, 지역적 특성, 대상별 특성, 복지관의 규모, 담당인력 등에 의거하여 각 사회복지관이 전문성, 효율성, 책임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능력의 범위 내에서 사업을 선택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2. 사회복지관의 역할과 업무
(1) 사회복지관 역할의 변화
과거 서비스 수혜 대상에 따른 역할 분류와 업무 시행
⇒ 현재 사회복지관의 기능에 따른 역할 분류와 업무시행
< 표 1-1 사회복지관 역할의 변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