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관 보라매

 1  청소년수련관 보라매-1
 2  청소년수련관 보라매-2
 3  청소년수련관 보라매-3
 4  청소년수련관 보라매-4
 5  청소년수련관 보라매-5
 6  청소년수련관 보라매-6
 7  청소년수련관 보라매-7
 8  청소년수련관 보라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수련관 보라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즘 청소년들이 갈 곳이 없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가지 말아야 하는 술집, 비디오방 등을 다닌다는 말로 연결 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로 인해 여러 대책들이 나오고 있다. 법적으로 청소년들은 10시가 넘어서는 노래방을 출입 못하게 하였으며, 술집이나 비디오방 등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미시적인 대책이 아닌 근본적으로 청소년들이 그러한 유흥업소를 왜 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이다. 위의 첫 문장에서도 말했듯이 청소년들이 갈 곳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성을 개발하며,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로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복지관등 많은 기관이 만들어 졌지만, 그 기관이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가 의심스럽다. 청소년들의 참여도가 저조하기 때문에 어른들의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참여도가 낮은 이유는 첫째로, 입시 문제를 들 수 있고, 두 번째로는 홍보가 부족함등을 꼽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관인 청소년 수련관(보라매 청소년 수련관)을 살펴봄으로써, 그에 생기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청소년 수련관의 개념
→청소년 수련 시설의 유형 중 생활권 수련시설에 속하며 수련시설은 기능이나 수련거리 및 시설의 입지적 여건 등에 따라 크게 생활권 수련시설, 자연권 수련시설 및 유스호스텔로 분류된다. 또한 시설의 규모와 세부내용 등에 따라 생활권 수련시설은 청소년 수련관과 청소년 문화의집으로, 자연권 수련시설은 청소년 수련원와 청소년 야영장으로 세분된다. (문화관광부, 2001)
, 실내활동 위주의 시설을 다양 하게 갖추고 수련거리를 상설운영하는 시도 또는 시군구 단위의 수련시설을 말한 다.
2. 청소년 수련관의 현황
→대부분의 수련관은 시설 위주의 프로그램을 우선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중점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잘 운영되는 사업 위주로 편성하고 있다. 시립 수련관의 중점 프로그램 유형은 동아리 활동, 학교연계사업, 문화예능활동, 지도력개발 등의 시설중심 프로그램과 캠프, 체육활동, 봉사활동 등의 야외활동, 그리고 사회교육(외국어, 취미, 음악 등), 사회체육(헬스, 탁구, 포켓볼, 농구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3.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1)취지(설립이념- 진리정신)
→“삶의 초석은 믿음이다. 인간은 믿음 없이는 한순간도 살수가 없다. 굳건한 믿음, 꿈을 지향하는 희망, 굴절되지 않는 인간관계는 한사람을 조화롭게 성장시키며 온전한 인간이 되게 한다. 이는 바로 ‘진리정신’ 이다. 이 설립이념에 따라 수련관을 통해서 젊은이들 이 창조적이며 진취적 기상으로 매일을 살며 항상 미래지향적이고 이를 위해 탐구하고 사색하는 젊은이가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유진이,「생활권 청소년 수련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