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

 1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1
 2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2
 3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3
 4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4
 5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5
 6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6
 7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 대인배상책임보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동차보험계약이란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생긴 손해의 보상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계약이다(상법 제726조의 2). 이는 보험자가 자동차 자체에 생긴 물적 손해나 피보험자 자신이 자동차사고 인적 손해 또는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재물을 멸실 훼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의 보상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계약을 말한다. 즉 피보험자의 자동차의 소유 사용 관리로 인하여 그 자동차에 생긴 물적 손해(차량 보험), 피보험자의 생명이나 신체에 생긴 인적 손해(손해사고보험), 타인의 생명이나 신체에 대해 인적 손해를 입혀서 그 배상책임을 지게 됨으로써 생긴 손해(대물배상책임보험) 등의 보상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이다. 자동차보험에는 통상의 물건보험인 차량보험과 상해보험인 손해사고보험, 대물배상책임보험도 포함되지만 가장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것은 대인배상책임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은 이처럼 물건보험 상해보험 책임보험 등 여러 성질의 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종합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2. 자동차대인배상책임보험의 의의
보험의 목적인 자동차의 소유 사용 관리 중에 생긴 사고로 인하여 피보험자가 제3자의의 사망 또는 상해에 대하여 지는 책임에 의한 손해를 보험자가 보상하는 것을 자동차대인배상책임보험이라고 한다. 자동차손해배상보험법에 의한 자동차대인배상책임보험은 강제책임보험(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이고, 보상책임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유한배상책임보험이다. 그러므로 강제책임보험만으로는 충분한 보험보호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그리하여 강제책임보험에 의하여 보상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보험보호를 위하여 대인배상임의책임보험(자가용자동차보험 일반자동차보험 자동차운전자보험)이 보완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즉 자동차대인배상책임보험은 이원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3. 대인배상Ⅰ
1) 보상책임조항
대인배상Ⅰ의 보상책임조항에 의하면 ‘회사는 피보험자가 보험증권에 기재된 피보험자동차의 운행으로 인하여 남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하여 자배법 등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약관1). 그러므로 대인배상Ⅰ에서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이 발생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이 만족되어야 한다(보상책임발생요건).
①운행으로 인한 것일 것
②타인을 사상케 할 것
③피보험자가 자배법 등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을 질 것
④그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할 것 등이다.
2) 운행의 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