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1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1
 2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2
 3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3
 4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4
 5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5
 6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6
 7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7
 8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저소득 독거노인자살방지를 위한 여가문화 활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1960년 이래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의학의 발달, 보건위생의 개선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였다. 1960년 52.4세였던 평균수명은 1988년에는 66.1세에 이르렀고, 65세 이상 노인인구도 60년 82만 5000명에서 90년 214만 4000명으로 2.3배 증가하여 전 인구의 5.0%에 이르게 되었다. 이렇게 급속하게 증가된 노인인구는 소득원의 상실, 역할 상실, 신체의 노쇠, 소외, 고독 등의 문제들을 겪고 있으며, 해마다 늘어나는 독거노인의 수의 증가로 노인문제에 따른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독거노인의 문제 중에서도 가장 심각하게 우려되는 문제는 바로 노인자살이다. 한국의 노인 자살률을 들여다보면 과 같이 10만명당 103명으로 세계1위이며, 특히 홀로 사는 노인의 자살률이 일반 노인의 3배라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출처: 일요뉴스타임-세상보기]
자살의 원인으로는 와 같이 병고, 신변비관, 가정불화, 경제난, 일시적 충격 등이 있으나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에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여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거기에 독거노인의 자살은 저소득층에게 더욱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사설1 참조-별첨)

저소득층의 노인들은 돈이 없기 때문에 마땅히 즐길 만한 여가 생활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혼자 고립되면서 고독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대부분의 노인들은 여가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기 위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긴 경험 없이 지내왔으므로 노년기에 들어 새로운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문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대부분의 저소득층 노인에게는 여가활동이 주체할 수 없는 커다란 짐이 되고 있다. 한국 노인들은 그 대부분이 전통적인 가족제도 하에서는 자녀들에 의하여 동거 부양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역할 상실에서 오는 여가 시간으로 인한 무료함과 고독함 등은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무료한 여가시간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이냐 하는 것이 중대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김혜균. ‘저소득 노인 집단 여가활동프로그램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리는 독거노인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하여 경로당, 노인복지회관 및 노인종합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내 노인여가 프로그램을 좀 더 확보하여 노인여가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 또래 노인들과 어울려 우울증 치료와 함께 무료함을 떨쳐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방문노인, 소집단으로 나누어서 노인들을 상담하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노인청춘대학운영, 경로식당운영, 재가 복지사업 등을 해드리고 절기 테마 행사 등을 개최하여 노인 분들에게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한다. 또 시범경로당 활성화 사업을 하여 경로당별 1가지 특색사업을 육성함으로써 노인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