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성과 결혼

 1  장애인의 성과 결혼-1
 2  장애인의 성과 결혼-2
 3  장애인의 성과 결혼-3
 4  장애인의 성과 결혼-4
 5  장애인의 성과 결혼-5
 6  장애인의 성과 결혼-6
 7  장애인의 성과 결혼-7
 8  장애인의 성과 결혼-8
 9  장애인의 성과 결혼-9
 10  장애인의 성과 결혼-10
 11  장애인의 성과 결혼-11
 12  장애인의 성과 결혼-12
 13  장애인의 성과 결혼-13
 14  장애인의 성과 결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의 성과 결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부모 형제, 자매 등 이런 관계는 우리가 원해서 맺어지는 관계가 아니다. 그러나 결혼으로 맺어지는 부부관계란 우리가 원해서, 우리의 의지로 맺어지는 인간관계로 가장 지속 적이며 개인의 삶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관계이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성년이 되면 결혼을 원하게 되고 그것이 장애인이라고 해서 예외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쩌면 장애인은 일반인보다 결혼하기가 힘든 만큼 결혼에 대한 욕망은 더 간절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갖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그것이 성취될 때까지 더욱 집착하게 마련이므로 어떤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결혼에 대한 욕망이 곧 고통이 되듯이 누가 감히 장애인이라 하여 그 욕망을 포기하라고 할 수 있겠는가. 일반인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장애인에게 있어 결혼이 더욱 중요한 것은 상호보완적인 역할로 서로의 불편함과 고통을 보완하여 원만한 가정을 이루어 사회의 구성원으로 떳떳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재활이 없을 것이다.
시각장애인에게는 눈이 되어주고 청각언어장애인에게는 귀와 입이 되어 줄 수 있고 지체장애인에게는 팔과 다리가 되어 줄 수만 있다면 더 이상 바랄게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인에게는 결혼이 재활의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결혼을 통해서 자녀를 낳고 교육을 하며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일은 보편적인 과업으로 여겨지며 그러한 일을 답습하는 문화가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관례인 만큼 장애인의 성문화나 결혼에 대한 문제도 사회적인 측면에서 사회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며 결혼생활의 경제자립을 위하여 직업이 필수 조건이며 결혼 뒤에도 결혼생활을 원만히 유지하도록 정부ㆍ사회가 주택개조, 가사 도우미를 지원하는 등의 제도적 뒷받침과 건전한 성문화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 한다.
사 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3-11-07 11:36:20
▲ 신랑 김종박씨와 신부 강명진씨의 결혼식.
"우리 아들 장가 간다!"
"우리 아들이 장가를 가다니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만인 앞에서 외치고 싶어집니다."
지난 10월 24일 결혼식 날을 받아 놓고 신랑 김종박씨의 어머니가 한 말이다.
지체3급 장애인 김종박(39)씨. 고교를 졸업하고 군복무를 마친 뒤 조그마한 회사에 취업이 되어 젊은 나이라 활기가 왕성한 청년으로 꿈과 야망에 부풀어 있었다.
그러던 그에게 벼락같은 불행이 찾아왔다. 94년 회사에서 일을 마치고 퇴근하던 중 과속으로 달려오는 승용차에 부딪쳐 의식이 돌아온 것은 반년이 흘러간 후였다. 병원 생활만도 3∼4년 가족들의 희생과 정성으로 퇴원을 하면서 그동안의 재활운동으로 조금은 움직일 수 있었다. 마음으로는 무엇이든 다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몸은 그렇지가 못했다.
몇 년간의 병원생활을 하고있는 동안 주위의 친구들은 모두 결혼하여 한 두 명의 자녀를 둔 가장이 되어 있었다. 그는 혼자서는 외출도 불가능하며 누워서 누구의 보조 없이는 일어날수도 없는 상황에서 살아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 번이나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