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대입 및 역할

 1  사회복지사의 대입 및 역할-1
 2  사회복지사의 대입 및 역할-2
 3  사회복지사의 대입 및 역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의 대입 및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밥 굶는 할머니 심희순 할머니(가명, 85세)는 아들과 사별한 며느리 김화영씨(가명, 51세)에게 신체적, 정신적 학대를 받고 있었다. 심희순 할머니는 물이 나오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는 반지하에서 이웃 주민들이 주는 음식으로 간신히 끼니를 연명하고 있다. 이웃 주민들이 준 음식으로 식사한 게 며느리에게 발각되면 며느리는 욕설을 해대며 심희순 할머니에게 폭력을 가한다 하였고, 심희순 할머니는 이런 며느리 김화영씨를 무서워하고 있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온 바로는 심희순 할머니의 가족은 심희순 할머니 본인과 며느리 김화영씨, 그리고 손녀딸이 있었다. 손녀딸은 심희순 할머니와 소원한 관계로 며느리인 김화영씨와는 친밀한 관계였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개입하여 알게 된 사실으로는...
☆ 심희순 : 아들이 사망하고 며느리에게 신체적, 정신적 학대를 당함. 아들이 살아있을 때에도 학대를 당했는지는 알 수 없음. 며느리로 인해 손녀와는 소원한 관계이며 하루 동안 필요한 음식과 물을 제공받지 못하고 반지하 집에서 이웃의 도움으로 끼니를 연명함. 혈관성 치매인 것이 진료를 통해 밝혀짐.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하고 치매로 인해 돌발적 행동을 함.
☆ 김화영 : 초반에는 시어머니를 학대하는 인정 없는 며느리로 보였으나 예전에 남편에게 목숨을 위협받을 정도의 가정폭력을 경험함. 가정폭력을 겪을 동안 시어머니의 외면으로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음. 일을 하기 위해 집을 자주 비우므로 시어머니를 곁에서 부양하기 어려움.
☆ 손녀 : 어릴 적 부모의 부부싸움과 가정폭력 사건을 목격했을 가능성이 높음. 할머니와 자주 마주치지 못하여 소원한 관계로 보임.
이 케이스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으로는...
①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유형을 판단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
⇒ 2008년 도입된 노인장기요양제도에 의해 심희순 할머니에게 맞는 대처 방향을 제시, 요양기관과 연계하여 더 많은 정보 수집, 심희순 할머니에게 제공 가능한 의료 서비스 조사, 심희순 할머니와 김화영씨에게 수집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
⇒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온 사실로는 심희순 할머니 가정은 기초생활수급권자가 아니나 정부나 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관련 프로그램을 연계하거나 노인관련 사업에 참여시킨다.
③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
⇒ 사회복지 전달 서비스가 원활하도록 돕는다.
④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
⇒ 심희순 할머니가 겪었던 노인 폭력에 대해 현실을 재정비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대안을 제시한다.
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작업을 진행하며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훈련, 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업무를 수행
⇒ 심희순 할머니가 겪었을 정신적 충격과 며느리가 겪었던 가정폭력, 손녀가 목격했을 부부싸움과 가정폭력의 후유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상담, 지지를 하여 서로 기능할 수 있는 가족체계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