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특성 신체적 장애

 1  장애유형별 특성 신체적 장애-1
 2  장애유형별 특성 신체적 장애-2
 3  장애유형별 특성 신체적 장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유형별 특성 신체적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는 사람의 몸 중의 골격, 근육, 신경 중 일부나 전체에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그 기능에 장애가 있을 때 대체로 운동장애(또는 감각장애를 동반하기도 함)의 상태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성인이 되어서 사회활동을 하는 중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중도장애라고 한다.
지체장애의 선천적 원인은 출산 전 유전, 염색체 이상, 심한 대사장애, 임신 중 흡연, 약물 복용, 방사선 과다노출 등이 있으며 후천적 원인으로 교통사고, 산업재해의 외상보다 당뇨병, 혈액순환장애,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장애원인의 70~80%를 차지한다.
지체장애의 유형은 척수손상, 소아마비, 근육이양증, 관절염, 절단, 변형으로 구분된다
척수손상은 척수 내에 있는 기둥과 같은 굵은 신경인 척수가 질병이나 외상으로 손상을 받게 되면 그 손상 부위 이하에서 마비와 이에 따른 여러 신경증상이 나타난다. 소아마비는 바이러스균이 음식과 함께 입으로 들어가 척수세포를 파괴시켜 상지나 하지에 이완성 마비를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으로 감각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 소아에게 발생하므로 소아마비란 병명이 붙었으나 청년기나 성인기에 발병할 수도 있다. 환경위생의 개선과 예방접종이 잘 시행되면서 소아마비 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근육이완증은 근육계 질환으로 통증은 없으나 근육이 점차적으로 위축되어 힘이 떨어지며 걷지 못하고 휠체어에 의지하게 되거나 자리에 눕게 된다,
지체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장애가 발생되며 주로 후천적장애가 많으므로 공통적인 특성을 찾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운동장애나 신체기능장애는 심리적 발달이나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가정에서 과보호로 인한 사회성 미숙과 의존성, 무관심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과 자아 존중감 결여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자체장애는 부위와 원인에 따라 잘 관리 해야 하여 후속장애로 인해 합병증이 우려되기도 한다.
2. 뇌병변장애
뇌병변장애는 지체장애항목에 속해 있다가 장애인복지법개정으로 분리되었는데 이는 신체의 일부가 마비되어 기능장애가 있지만, 지체장애와는 달리 신체의 운동장애 외에 언어장애, 지적장애 등을 수반하므로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뇌병변장애는 뇌졸중,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으로 구분된다. 뇌졸중은 뇌에 이르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해당 분위의 뇌 조직이 손상을 받는 질병이다. 뇌졸중의 원인은 고혈압이나 혈관 이상으로 인한 뇌출혈,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 등이 있다. 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의 병변으로 발생하게 되는 뇌성마비는 임신중에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입고 그 기능이 저하되어 마비와 기타 여러 장애가 동반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마비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뇌성마비의 주 증상은 근육마비로 인한 운동장애이나 감각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외상성 뇌손상은 사회가 발전하면서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다양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사고로 신체장애와 뇌손상을 함께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뇌병변의 장애는 마비로 인한 신체장애뿐만 아니라 언어장애, 지적장애, 청각장애 등을 수반하고 있어 복합적이며 중복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 중도에 다치는 장애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장애인 당사자뿐 만아니라 가족에 대하여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3. 시각장애
시각장애란 "시 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손실에 의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자"로 되어있으며 장애등급 찬정 지침에서는 시력장애와 시야결손장애로 구분한다. 시각장애는 눈의 기관결함과 다른 신체적 질환의 원인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써 굴절이상, 녹내장과 백내장, 근육기능의 이상, 망막과 시신경 이상, 수정체 섬유증식증, 전신질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당뇨병, 매독, 녹내장, 각막염이다. 백내장과 녹내장 등의 질환과 산업재해, 사고 등에 의한 실명률은 높아가고 있는 설정이다. 시각장애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습득의 귀와 감각에만 의존해야하므로 정보습득의 제역으로 인한 학습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시각장애인은 다른 장애에 비해 직업선택이 제한적이며 주로 안마사, 침술사, 피아노조율, 철학관운영 등에 종사하고 있다. 특히 안마의 경우 시각장애인에게 직업적 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에 대해 비장애인들이 직업선택권에 대한 제한이라고 시각장애인의 생존권에 맞서 위헌소송을 했으나 패소하였다.
4. 청각장애
청각장애란 청각기관의 어느 부위에 결함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소리를 듣는 구조와 들은 소리의 뜻을 인지하고 구별하는 중추의 인지구조에 장애로 인하여 소리를 듣지 못함으로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청각장애의 정의는 청력손실의 정도로만 판단하였으나, 최근에는 언어발달에 대한 청각장애의 영향을 강조하기 때문에 청각장애는 언어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어떠한가에 기초하여 정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