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와 가족제도

 1  유교문화와 가족제도-1
 2  유교문화와 가족제도-2
 3  유교문화와 가족제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교문화와 가족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교적 가족제도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우선 가족제도의 의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족생활을 규제하는 법률 ·도덕 ·관습 등의 총체를 말하는 것이며 개개의 가정에서 임의로 정한 가훈이라든지 가풍과 같은 내부적 규범이나 행동양식은 포함되지 않는다. 가족이란 인간에게 있어 보편적인 사회집단으로, 그 제도는 사회의 발전단계와 이에 따르는 여러 조건, 또는 경제구조나 정치형태에 의하여 나라와 민족마다 각기 다른 형태의 규범과 질서 속에서 복잡한 역사적 변천과정을 밟아왔다. 대가족과 소가족, 확대가족과 핵가족 같은 가족형태상의 구별도 한 사회에서 그와 같은 관습이 일반화되면 단순한 분류기준으로서만이 아니라 바로 가족제도의 개념이 되었다.
1.장남의 부모 부양문제
저도 한집안의 장남입니다. 누나와 저 2명이 있는데 어머니는 가끔씩이런말을 하십니다. “수진이는 결혼하면 가고, 내는 아들이랑 살아야되나,,” 옛날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결혼하면 부모님을 모시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져왔는데, 그 생각이 조금씩변하고있습니다. 배우자가 원치않는다거나, 모시고산다고하면 저와 결혼을 할지의문이듭니다. 아래글을 보겠습니다.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는 우리나라 가족의 전통적 관습에 변화가 일고 있다. 출산율 저하와 평균수명의 제고로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핵가족이 늘어나면서 `효(孝)나 장남의 부모 부양 의무 같은 관습이나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 과정에서 이제는 노인 부양을 국가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것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중국에서는 급속한 경제발전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젊은 세대가 도시로 집중하는 사이 시골에서 혼자 또는 부부만 사는 노인들이 늘고 있다.
인터내셔널 해럴드 트리뷴은 "노후를 자식에게 의탁하던 중국인들의 유교적 전통이 깨지고 있다"면서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2천500년 역사의 유교사상에 뿌리를 둔 노인 공경이라는 엄격한 책무를 비롯한 오래된 관습들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했다.
한국은 이 같은 변화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젊은 층의 노인부양 부담이 증가한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005년에는 생산가능인구(15-64세) 8.2명이 노인(65세 이상) 1명을 부양했지만 2020년에는 그 절반수준인 생산가능인구 4.6명이 노인 1명을, 2050년에는 1.4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해야 한다.
조성남 이화여대 교수(사회학)는"우리 사회가 고령화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고령인구에 대한 부양 및 보호의 문제는 또 다른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통계조사 = 최근 몇 년 간 국내에서 조사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와 사회통계조사의 결과를 보면 부모 부양과 관련한 전통 의식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06 사회통계조사결과에 따르면 15세 이상 응답자들 중 부모의 노후 생계를 가족이 돌봐야 한다는 견해는 63.4%로 1999년 89.9%, 2002년의 70.7%에서 계속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노부모 부양이 가족과 정부.사회의 공동 책임이라는 응답은 26.4%로 2002년 조사때의 18.2%보다 6% 포인트 정도 증가했다.
2. 현대사회에 적합하지 않는 가부장적 가족제도.
가부장제 가족제도란 가장권의 주체가 되는 가부장이 가족에 대한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고 심지어 가족의 생사여탈권까지 쥐고 가족을 통솔하는 가족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권한을 가부장에게 주었을때는 그에 따르는 책무 또한 무거운것을 부인할 수 없다.
서양에서 여성이 결혼을 할때 남성의 성을 따르는 관습도 이러한 막강한 가장권을 지닌 가부장제의 특징중 하나 였으며 이러한 가부장에 대한 막강한 권한과 권위가 여성은 남성에 종속된다는 관념을 낳았고 이러한 것이 시대를 넘어오며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 발전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