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문제] 빈곤아동

 1  [빈곤문제] 빈곤아동-1
 2  [빈곤문제] 빈곤아동-2
 3  [빈곤문제] 빈곤아동-3
 4  [빈곤문제] 빈곤아동-4
 5  [빈곤문제] 빈곤아동-5
 6  [빈곤문제] 빈곤아동-6
 7  [빈곤문제] 빈곤아동-7
 8  [빈곤문제] 빈곤아동-8
 9  [빈곤문제] 빈곤아동-9
 10  [빈곤문제] 빈곤아동-10
 11  [빈곤문제] 빈곤아동-11
 12  [빈곤문제] 빈곤아동-12
 13  [빈곤문제] 빈곤아동-13
 14  [빈곤문제] 빈곤아동-14
 15  [빈곤문제] 빈곤아동-15
 16  [빈곤문제] 빈곤아동-16
 17  [빈곤문제] 빈곤아동-17
 18  [빈곤문제] 빈곤아동-18
 19  [빈곤문제] 빈곤아동-19
 20  [빈곤문제] 빈곤아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문제] 빈곤아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원인
3. 빈곤아동의 정의와 특성
4. 빈곤아동의 실태
5. 빈곤아동정책의 현황
6. 빈곤아동을 위한 지원서비스
7. 아동 빈곤 문제의 보완 및 해결 방안

Ⅲ. 결론

기관방문조사 기록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제1조는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아동복지법의 목적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아동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그 아이가 빈곤한 가정에 태어났다고 해서 법으로 보장된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고 식사조차 제대로 할 수 없는 아동이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 불어 닥쳤던 경제 위기인 IMF로 더욱 심해졌다고 할 수 있다.
아동기는 육체적인 발달의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감상적,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인 발달과정까지 포함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아동기에 적절한 복지를 받게 된다면 더 나은 발달적 성취를 이룰 수 있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아동은 발달적 손상을 겪게 되고 이후 발달에 심각한 손상을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빈곤은 아동이나 가족이나 그 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주어, 그 가족을 해체시키기도 한다. 픽톤과 보스(Picton&Boss)의 이론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빈곤선 및 그이하의 저소득층 계층의 부모가 방임, 학대를 더 많이 하고 있다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빈곤지역 아동들은 열악한 주거환경과 주변 환경으로 인해서 사고위험에의 방치로부터 시작해서 문화적 소외, 정서발달의 장애등 건전한 성장을 위한 전반적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또, 가정의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인 것 이외에도 심리적 영향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다. 빈곤아동들은 항상 가정이 경제적인 긴장상태에 놓여 있으므로, 심리적 불안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고 이로 인한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하여 계속적인 학업성취 및 행동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사회성의 결여로 낮은 언어적 발달을 보이고 어려운 말의 사용, 상식, 활동에 관한 평가와 계획, 글씨에 대한 흥미 등 언어적 측면의 발달이 매우 작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렇듯 가정의 빈곤은 가족의 기능 중에서 자녀양육기능을 약화 시키게 되며, 건전하게 자라야하는 아동들에게 취약한 환경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정란, 「우리나라 아동복지서비스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1.
2. 민경화, 「빈곤가족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영구임대Ⓐ지역과 일반 빈곤 지역 아동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2000.
3. 성영혜․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2.
4. 최종운, 「한국의 공공부조에 관한 연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생활보호제도의 비교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2001.
5. 홍순민, 「빈곤아동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한 아동복지기본선의 탐색적 연구」, 중앙대학교, 1999.
6. 김성경․김혜영․최현미,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5
7. 아동권리연구회, 「미국의 아동복지기관」, 창지사, 1998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한국복지재단 http://www.kwf.or.kr/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http://www.pcsi.go.kr/)
We Start 운동본부 (http://westart.joins.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2005-05-05, [We Start 1년] 대도시 빈곤아동 복지모델 첫 실험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자녀학대 부모 강제교육
네이버데이터뉴스 (http://newssearch.naver.com/), 2005-01-13, 결식아동, 도대체 몇 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