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

 1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
 2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2
 3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3
 4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4
 5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5
 6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6
 7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7
 8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8
 9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9
 10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0
 11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1
 12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2
 13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3
 14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4
 15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교류]한국과 캐나다의 경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초록--------------------------------------------------2
Ⅱ.목차--------------------------------------------------3
Ⅲ.서론--------------------------------------------------4

Ⅳ.본론--------------------------------------------------5

1.한국만화산업의 현주소-----------------------------------5
1)빛좋은 개살구-----------------------------------------5
2)자본과 마케팅 관련 문제--------------------------------5
3)애니메이션 산업 기반의 부재----------------------------6
4)애니메이션에 관한 인식의 문제--------------------------6

2.이를 위한 대응-캐나다의 만화산업을 모델로 하여-------------6
1)만화사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캐나다의 NFBC를 중심으로------6
2)만화 페스티벌 사업- 캐나다의 OAIF를 중심으로-------------8
3)만화채널 사업- 캐나다의 24시간 만화채널(Teletoon)---------9
4)테마공원으로서의 캐릭터 사업- 캐나다의 Wonderland--------11

3.한국과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사업교류를 통한 성과-----------12
1)점차 늘어나는 교류-------------------------------------12
2)정보통신 사업과 애니메이션의 연계------------------------12
3)해외 공동제작의 새로운 출발점-한국의 탑 블레이드를 근거로---13

Ⅴ.결론--------------------------------------------------14

Ⅵ.참고자료----------------------------------------------14

Ⅶ.방문계획서 첨부----------------------------------------16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요소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요소가 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런 바람을 타고 과거에는 가볍게 여겨졌던 문화적 영역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의 결합, 그리고 애니메이션에서 파생되는 막대한 경제적 부가가치 때문에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애니메이션 부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제도적 장치들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황은 그리 긍정적이라고 만은 볼 수 없다. 기술적 수준에서는 매우 뛰어나지만, 국내 만화시장이 작고, 제도적인 지원이나, 산업이 발달되어 있지 못한 관계로 대부분 일본이나 미국만화의 수주를 받아서 일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독자적 측면에서의 애니메이션 분야는 아직 취약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보완과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영세한 만화제작 현실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며, 또한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상업적 만화가 압도적인 현 상황에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독립적인 장의 마련,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적극적 홍보와 관리,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활동, 애니메이션의 전문적 교육 등을 구축하고 마련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관련 싸이트
캐나다 대사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