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

 1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
 2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2
 3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3
 4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4
 5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5
 6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6
 7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7
 8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8
 9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9
 10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0
 11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1
 12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2
 13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3
 14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4
 15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5
 16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6
 17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7
 18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8
 19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19
 20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카페 문화의 트렌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한국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변화로 인해서 사람들의 생활패턴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주5일제의 도입과 더불어 외식과 문화, 레저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식문화도 과거와는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카페에 있어서도 커피 맛에 매혹된 고종황제가 서울 정동에 손탁 호텔을 세우며 이곳에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숍을 만든 이래 카페는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며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60년대 계란 노른자를 띄운 ‘모닝 커피’를 팔던 역전 다방, 70년대 디제이가 달콤한 음악을 틀어주던 음악 다방, 80년대 미팅 장소로 애용됐던 대학가 다방, 90년대 저렴한 셀프 커피 전문점에서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고급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까지... 이러한 변화의 상황 속에서 스타벅스, 오설록,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카페가 지속되는 경기불황 속에서도 큰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복합 카페형태인 투썸플레이스와 오설록은 각각 신촌과 명동의 1호점을 필두로 강남역에 2호점을 오픈하였으며 젊음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카페의 형태도 문화공간화, 브랜드화 등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조는 카페문화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변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의 내재된 욕구와 이를 반영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흥미를 갖고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Ⅱ. 조사방법과 내용
1. 1차 조사
① 미디어 리서치
신문기사검색을 통해서 자주 등장하는 이슈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는 일들이 무엇인지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사회의 큰 흐름과 소비자들의 전체적인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을 하였다. 또한 현재 주목 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그들의 전략과 고객만족을 위해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② 학술자료 검색
삼성경제연구소와 LG 경제연구소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현재의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미래에 예상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기업들이 미래에 추구해야 하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③ 타운 워칭
신촌, 명동, 강남 등 젊은 소비계층이 자주 찾는 번화한 상권지역을 방문하여 실제로 어떠한 소비가 일어나는 지 살펴보았다. 수업시간의 일환으로 진행된 신촌타운워칭을 시작으로 하여 2차로 10월 24일 강남역 부근 타운워칭, 3차로 11월 13일 명동 타운워칭을 실시하였다. 그 외로 수시로 조원 개별적으로 각각의 거주지 부근의 타운워칭을 실시하였다.
1차 조사를 통하여 우리조는 연구방향을 식문화로 정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카페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트렌드를 연구주제로 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방향을 토대로 2차 조사를 위한 사전준비를 하였다.
2. 2차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