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

 1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
 2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2
 3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3
 4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4
 5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5
 6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6
 7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7
 8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8
 9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9
 10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0
 11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1
 12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2
 13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3
 14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4
 15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5
 16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6
 17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7
 18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8
 19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19
 20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도해의 민속 신안지역의 민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도해의 민속 』
신안지역의 민요
목차
1. 머리말
2. 연구지 개관
3. 민요란 무엇인가.
3. 1 민요의 개념
3. 2 민요의 유형
4. 신안 지역의 민요
4. 1 노동요
4. 2 의식요
4. 3 유희요
5. 맺음말
* 참고자료
1. 머리말
다도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신안은 민속의 고장이기도 하다. 바다 위에 떠 있는 수 많은 섬의 생김새 만큼이나 신안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가 전승되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문화의 변화 속에서 신안의 전통문화가 급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마을마다 당이 있던 자리에 교회가 들어서고, 풍어를 빌던 풍어제와 갯제의 신명은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다. 그리고 젊은 이들이 도시로 빠져나가게 되자, 오랜 동안 연행되었던 그 많던 전통들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저희 조는 신안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속 중에서 민요를 통하여 그들의 삶과 사람살이의 세계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이 시간을 통하여 민요에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2. 연구지 개관
신안지역은 전남의 서남단 무안반도에 인접한 다도해에 위치한다. 신안군은 유인도 102개, 무인도 74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 읍, 13개 면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신안군에 소속된 도서들은 흑산 지역을 제외하고는 서남해 육지연안에 밀집되어 있다. 신안군에게 목포는 육지로 통하는 관문이자 종주도시이기도 하다. 또 흑산지역을 제외하고는 연안의 굴곡이 심하고 물이 얕아서 대형 선박의 기항지가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목포항의 의존도 역시 매우 높다.
신안군의 인구는 전남인구의 약 4.2%를 차지하는 113.222명이고 가구는 24,637가구이다. 그 중에서 약 30%정도가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도서지역이지만, 생산활동에 있어서 농업에 의존도가 높은 편이고 밭농사가 농업생산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표적인 밭 작물은 보리, 고구마, 마늘, 양파 등이며 목화, 연초, 유채 등도 소량씩 재배되고 있다.
2. 연구지 개관
3.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민중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생겨나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는 노래’라고 정리할 수 있다. 구비 전승되는 노래 중에는 무가나 판소리와 같이 전문 집단에 의해 전승되는 노래도 있는데, 이는 민요에 해당되지 않는다. 비전문적인 일반 민중의 노래가 민요이다.
민요는 민족의 노래이며, 민족의 정서를 담고 있다. 또한 구전되며 자연발생적이며, 작곡·작사자가 없으며, 민중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발전되고, 불려지게 되는 노래라는 것이 특징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 현장에 가장 밀착해 있는 장르다. 전통시대에 민요는 놀이판이나 축제 공간에서 빠지지 않고 연행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노동의 현장에서 필수적인 존재였다. 사람들은 민요를 통해서 삶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고 생활의 활력을 찾았다. 이런 점에서 민요는 우리 민족의 또 다른 분신이라고 할 수 있다.
3.1 민요의 개념
현재 민요의 범주 아래에는 향토민요, 통속민요, 신민요가 있다. 이것은 민요라는 이름을 사용하면서도 지시 대상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개념적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향토민요는 전통사회에서 민중들이 생활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익혀서 부르는 노래다. 그렇기 때문에 향토민요는 처음부터 음악을 해보겠다거나, 아니면 예술을 해보겠다는 의식을 가지고 훈련을 쌓으며 배우고, 또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들려주기 위해 연주하는 그런 노래와는 다르다. 즉, 향토민요는 민중들의 생활을 기반으로 자생하며, 생활과 함께 존재하는 비전문적인 노래다.
통속민요는 잡가를 불러 온 전문음악인들에 의해 만들어져 잡가의 하나로서 연행된 민요풍의 노래이다. 19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대중문화적 성격을 띠면서 전개되어 갔다. 여기에는 경복궁타령, 닐리리야, 도라지, 뱃노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3.1 민요의 개념
신민요는 일제강점기 때 음반에 담아 판매할 목적으로 특정인의 작사와 작곡을 통해 만들어진 민요풍의 노래를 말한다. 일제강점기의 음반산업은 1930년대부터 활성화되어 이때 발매된 노래는 유행가와 신민요가 주종을 이뤘다. 통속민요의 맥을 이어 만든 노래로서 후렴의 노래 형식, 선율 등은 우리 것의 특징을 살리고, 리듬은 서양의 것을 취하는 경향을 보였다. 청춘가, 태평가, 영감타령, 노들강변 등이 그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3. 2 민요의 유형
민요의 유형 분류는 기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① 기능 -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② 창곡 - 가창민요, 음영민요
③ 율격 - 1음보격, 2음보격, 3음보격, 4음보격
④ 장르 - 교술, 서정, 서사, 희곡
⑤ 창자 - 남요, 여요, 동요
⑥ 시대 - 옛날노래, 중년노래
⑦ 지역 - 남도민요, 경기민요, 동부민요, 서도민요, 제주민요
⑧ 토리 - 육자백이토리, 메나리토리, 경토리, 수심가토리
⑨ 전문성 - 통속민요, 토속민요
⑩ 주제 - 연정요, 탄요, 해학요 등
위 분류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기능에 다른 분류이다. 이 방법에 의해 민요의 유형을 살펴보도록 한다.
3. 2 민요의 유형
(1) 노동요
노동요는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어떤 일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시각에서 이해 할 수 있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가운데는 노동의 현장에서만 구연되는 것이 있고, 또 일과 무관한 자리에서도 구연되는 것이 있다. 전자는 본래 작업의 필요에 의해 생성되고 작업을 통해서 전승되어 온 순수 노동요이다. 후자의 경우는 노동요가 아닌 다른 노래를 필요에 따라 일의 현장에 가져다 부른 것으로서 그 대부분은 노래 자체를 즐기는 가창유희요들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참고 문헌
김경식, 나경수, 나승만, 서해숙, 윤여송, 이경엽, 『남도민속의 세계』, 1, 민속원, 2005.
이경엽 편저, 『한국민요의 이해』, 2007
이수애, 『신안지역의 경제생활과 가족 』,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소, 1990
(2) 관련사이트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http://www.urisori.co.kr)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http://yoksa.aks.ac.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