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

 1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1
 2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2
 3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3
 4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4
 5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아 거점으로 주목받는 인천 경제 자유구역 투자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난 2월 1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내 송도에서는 65층짜리 동북아트레이드 타워(NEATT)착공식이 열렸다. 여의도 63빌딩 보다 2층이 높은 건물이 완공되는 2009년에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고층 빌딩(300M)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권오규 경제부총리는 올 상반기 중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제자유구역이란 무엇인가? 이는 2003년 8월 관련법령에 의해 지정된 곳으로 기업들이 선호하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설정된 지역을 일컫는다. 원래는 정부에서 제출한 법안의 제명은 ‘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이었으나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로 변경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2003년 8월 인천의 영종도, 송도, 청라지구가 최초로 지정되었으며 같은 해 추가적으로 부산, 진해, 광양 등 총 3개 도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 인천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선택한 이유
인천을 경제자유무역도시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지리적, 환경적 여건이 여타 지역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이다. 신공항이 들어서 있는 인천은 일본과 중국, 시베리아와 동남아의 중심지에 있으며 비행거리 3.5시간 오갈 수 있는 인구 100만 이상의 각국 도시 43개가 자리하고 있다.
이렇게 인천지역은 1일 20억 인구를 대상으로 비즈니스가 가능한 지정학적 여건을 갖고 있으며 경제자유무역의 체계적 개발이 가능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데다 인천특유의 풍부한 제조업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국제적으로 경쟁이 가능한 공항항만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여 최적의 경영생활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동북아시아의 물류 및 관광허브 위상을 정립하는데 유리한 강점을 갖고 있다.
▷ 송도, 영종 그리고 청라의 개발 청사진은
인천의 송도, 영종 그리고 청라를 경제자유구역의 트라이앵글로 지정, 여의도 면적(89만평)의 70배인 총 6,336만평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최상의 경영과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걸맞게 각종 개발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는데 영종지구에 2014년까지 국제전시장, 물류단지, 첨단산업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을 갖춘 109만평 규모의 ‘영종복합물류단지’를 조성키로 확정하였다. 또한 인천시 을왕동 일원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해상호텔을 포함한 해양복합리조트가 들어서게 된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송도국제도시-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가 2009년에 완공됨에 따라 교통 환경도 좋아질 예정이다. 청라와 서울을 오가는 간선버스체계 BRT는 2010년까지 구축된다. 기존의 경인고속도로는 서인천 IC-인천기점을 일반도로화하는 대신 서인천 IC-청라지구-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을 확정 2008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게다가 송도지구와 영종지구를 연결하는 인천대교가 30%가량의 공정을 보이면서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초대형 보상금이 풀리는 영종지구와 송도신도시, 청라지구 등 개발이 집중되는 지역에는 풍부한 아파트물량이 대기하고 있다.
구 분 송도지구 영종지구 청라지구 주기능 국제업무 지식기반산업(IT, BT, R&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