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

 1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
 2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2
 3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3
 4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4
 5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5
 6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6
 7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7
 8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8
 9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9
 10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0
 11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1
 12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2
 13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3
 14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4
 15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5
 16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6
 17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7
 18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8
 19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19
 20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토론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토론 내용
토론 1 (자유 토론) 교재 61p 참고
청소년문화의 사회, 경제적 배경은 지역적 특성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특히 대도시의 경우 상업 자본 분포 특성은 지역적 차이를 만들어 나가며, 각 지역의 특성은 청소년들의 거리 문화나 클럽 문화에도 반영되어 나타난다. 거리문화에서 계급적 특성을 포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청소년의 의복 스타일 차이를 말한다. 그러나 청소년의 경우, 과시 소비 등의 영향으로 일반적인 가계 소득에 비해 고가의 브랜드를 무리하여 구매하는 등 청소년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일치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 심지어 부모님에게 고가의 의류를 강요하며 심한 경우 폭력을 사용하기도 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논의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시오.
한국인의 사회적 가치는 점수나 등수로 표시된다… 청소년 또한 학업 경쟁 뿐만 아니라 의생활에서도 메이커, 브랜드 상표가 있는 옷은
자신의 가치를 높여준다고 생각하거나 우월감을 느껴 과시 소비가 일어난다고 보고,
이런 점에서 자존감이 낮은 청소년들에겐 더더욱 생길수 있는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 소비를 할때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경제관념을 길러주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의 올바른 경제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
… 옷은 우리가 편하게 입고 활동하는데 그치지 않고 또래와 어울리려면 그리고 경쟁의식 속에서 비롯되는 경향이 많으며 청소년의 부모 입장에서 옷 때문에 왕따가 되지 않을까 두려움이 있다.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의 의식이 기업에 끌려 과소비의 문화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의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 교육과 의식의 변화가 있다면 과시적인 소비의 문화에서 벗어나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청소년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복처럼 외투 또한 학교에서 공동으로 사서 입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 … 고가의 옷으로 자신을 나타나기 위해 입습니다.
만약, 학교에서 아이들의 개성을 배려해주고 선택해서 입게하거나 자신들이 창의적으로 디자인을 덧붙여 의복스타일에 가치를 두게 한다면 조금은 나은 방향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청소년이 생각하는 준거집단 기준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청소년이 올바른 소비문화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을 소개해서, 관련 토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누가 내 머릿속에 브랜드를 넣었지?”라는 책은 청소년들에게 소비를 둘러싼 마케팅의 원리와 잘못된 소비인식을 다룬 책입니다. 청소년에게 무조건 옳지 않다라고 말하기보다는 왜 옳지 않은지에 대해 설명해주고, 그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먼저 일 것 같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