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2
 3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3
 4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4
 5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5
 6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6
 7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7
 8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8
 9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9
 10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0
 1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1
 1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2
 13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3
 14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4
 15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5
 16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6
 17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7
 18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8
 19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19
 20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가족지원 의 필요성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는 그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과 양육의 효율성을 위해서 부모에 대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 부모가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의 모든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의 강도도 강하며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혼란스러우며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에는 장애자녀 양육이라는 또 하나의 역할이 더해진다.
- 부모가 자녀양육과 관련된 사회적 자원을 적절히 받았을 경우 자녀
양육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가 많으며 이는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위기에 처한 가정의 부모 뿐만 아니라 모든 가정의 부모는 자녀양육과 관련된 교육과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
- 현대사회에서는 가족의 안녕을 보장하고 예상되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국가와 사회의 책임으로 인식되면서 모든 부모를 위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하며 장애자녀의 출산으로 위기에 처한 가정에 대한 지원은 필수적이다.
부모의 역할은 인간으로서 사회에서 맡는 역할 중의 하나이다.
- 장애아 부모도 예외는 아니며, 인간이 맡는 여러 역할 중 가장 중요한 부모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부모들이 부모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
- 부모로서의 역할은 인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인역할의 한 측면으로 인간으로서 성장할 기회가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성인이 담당하는 다른 역할과는 달리 부모의 역할은 자녀들이 성장함에 따라 함께 변화하는 역할이므로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장애 자녀양육에 대한 많은 스트레스와 자원의 부족 등은 부모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능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정보와 자원의 공유 및 공정한 분배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
부모들이 소유한 능력과 수단의 차이는 자녀양육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친다. 장애자녀 양육에는 더 많은 정보와 자원이 필요하므로 정보와 자원의 공정한 소유 및 분배의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바른 정보와 적절한 모델이 필요하다.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도 다양하고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역할도 다르다.
많은 정보가운데 부모 자신에게 적절하고 자녀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찾도록 도와야 한다.
장애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참고로 할 적절한 모델이 적기 때문에 부모 역할에 대한 모델과 이미지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미래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녀를 키우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 부모들이 미래에 장애자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지에 관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성 확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이 일관적이어야 한다.
교육기관에서는 각 기관의 교육적 철학, 운영방침, 교육과정, 교수방법, 그리고 유아지도 방법을 부모에게 알려주어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고 가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를 교육기관과 함께 해결해 나가게 하도록 하기 위해지원이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능력 증진
부모가 바람직한
신념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힘 실어주기
부모를 돕기 위한
적절한 지원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성장과 발달 최적화
가족지원의 목적
가족지원 의 특성
목적, 대상, 주관 기관 및 참여 전문가 측면에서 다양하다
목적:부모를 위한 양육지원, 자녀의 발달촉진, 부부관계의 향상, 부모 및 가족의 전반적인 문제 해결 등
대상: 부모의 연령이나 특성, 자녀의 연령이나 발달적 특성 등 다양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기관과 참여하는 전문가도 다양
다양하게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대상 부모와 가족을 전체로 보고 서비스를 제공, 즉 가족 중 일부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모든 가족(예, 자녀, 형제, 조부모)에게 포괄적 도움을 제공
예) 부모에게는 역할지원, 지역사회 정보제공 , 자녀에게는 양질의 유아교육 서비스 제공, 형제에게는 방과 후 프로그램 제공 등
제공하는 서비스의 다양함을 의미, 참여부모와 가족에게 한두가지 서비스만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여러 개의 서비스를 단순히 나열해서 제공하기 보다는 제공되는 서비스간의 관련성을 고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포괄적으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
예) 부모에게 자녀양육과 관련된 지원 뿐 아니라 친구, 부부 관계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행복한 삶 추구라는 일관적인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서비스가 연계되도록 지원한다.
부모지원(parent support) 또는 가족지원(family support)
부모와 가족을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핵심요소를 인식하고 적절히 지원한다는 개념
부모 권한 부여하기(parent empowerment)
부모와 가족이 이 지원의 과정에서 주도적인 노력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사용
가족지원 용어
통합교육 기관에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고려점
가족지원의 궁극적인 목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 교육에
있는데 부모 또는 가족의 욕구에만 초점을 두면 자녀의
최적 성장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은 도외되기 쉽다.
따라서 통합교육 기관에서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어야 가
족지원의 핵심내용은 자녀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 할 수 있
는 역할수행 지원 이다.
이를 위해 장애유아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안(IEP)의 계획
과 실천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부모를 지원한다.
- 장애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목표를 가지도록 돕는다.
장애자녀와 긍정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위의 내용들을 실천해가는 과정 속에서 부모가 장애자녀와의 활동을 통해 자녀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발달과 성장에 대한 현실적 기대감을 가지도록 격려와 지지를 제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