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

 1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
 2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2
 3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3
 4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4
 5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5
 6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6
 7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7
 8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8
 9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9
 10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0
 11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1
 12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2
 13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3
 14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4
 15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장애자녀를 둔부 양 가족들의 양육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의 삶에서 가족이 지니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가족은 사회의 일차적인 집단으로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집단이며 양육과 사회화를 통해 인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입단이다.
도시화와 산업화가 가속화 되면서 가족의 해체 속도가 같이 증가하고 있다.
여러 가지 원인 중 배우자 부정, 전신적 육체적 학대, 가족 간 불화, 경제문제, 성격차이, 건강문제 등 기타 부분이 있다. 이런 이혼율의 증가는 가족 구성원 중에서 특히 장애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도 크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동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가 장애 아동이 이 중 하나가 포함 될 것이다.
특히 일차적으로 아동을 돌보는 부모에게 많은 스트레스 초래와 위기에 처한 장애아 가족이 스트레스 인자를 최소화하고 반복되는 위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조기 예방과 관찰하여 장애 아동이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행복한 삶을 누리며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생태학적 관점이 강조되면서 자녀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 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많은 관심이 기울여지며 장애자녀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환경인 가족에 대한 지원 또한 함께 영향을 받게 되는 문제라고 보고 이에 따라 중재 역시 가족 구성원 전체에게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발달장애인가족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장애가족의 욕구를 살펴보고 가족지원 서비스의 내용과 실천사례를 탐색하고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양가족들의 양육부담과 가족지원에 의한 가족특성과 자녀특성 가족지원요구를 살펴보면 발달 장애의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며 국가와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발달장애아동의 가족들이 양육부담의 스트레스 바탕의 본질을 밝히고 가족들의 고통을 같이 공감하고 이해를 돕는 역할에 효율적인 서비스의 자료 제공과 장애인 가족의 경험은 어떤 것이 있고 부모의 양육부담 및 주변 환경과 상호관계에 논제거리와 가족 욕구에 대한 서비스 지원이 제공하여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제 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장애아동 양육의 사회적인 맥락을 중요시와 환경적인 측면 심리적 스트레스 경험하고 장애아동의 문제를 가족의 비극으로서 양육자의 개별적인 해결책에 내맡기기 보다는 장애아동과 그 양육자들에게 적대적인 환경을 개선시킴으로 이들의 삶의 질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양육부담은 경제적 부담, 신체적 부담, 심리 정서적 부담, 가족적 측면, 미래적 측면, 양육부담, 가족지원 요구에는 경제적 지원, 재활지원, 정보지원, 지역사회지원, 사회적지지, 가족지원 요구로 구체화하여 논의한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가족지원 구성원들 상호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족 개개인이 느끼는 가족지원 구성원들 상호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족 개개인이 느끼는 가족지원 특성을 고려하여 하고 부양자가 발달장애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양육부담과 본 연구자는 아동 영역과 부양가족 영역으로만 제한하여 부양자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일상생활 전반에서 나타나는 양육부담을 유발하는 또 다른 변인들을 연구결과를 해석함에 있어 고려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