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와 예술 스포츠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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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문화와 예술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넘어뜨리거나,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하며 힘과 기술을 겨루는 스포츠로, 개인경기이다. 일본사람들은 이 스모를 한자로 표기할 때 상박(相撲)이라고 쓰며, 이 스모를 하는 씨름꾼을 리키시[力士]라 하고, 스모를 겨루는 장소를 도효[土俵]라고 하는 독특한 이름으로 부른다. 스모는 일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스포츠 중의 하나이다. 일본 고유의 격투기인 스모는 알몸에 마와시라 불리는 샅바를 두른 두 장사가 도효라고 하는 경기장안에서 이러한 경기 규칙에 의해 힘과 기술을 써서 상대방을 쓰러뜨리거나 도효바깥으로 밀어내어 승패를 가르는 경기다.
원래 스모는 신전에서 거행하는 의례의 한 가지이기도 했으며 궁중에서도 장사들을 불러 스모대회를 개최하여 감상의 대상으로 삼았다. 스모를 보고 있노라면 경기의 승패 결과도 흥미롭지만 그 진행과정이나 경기장의 장식 또한 매우 흥미롭지만, 진행과정이나 경기장의 장식 또한 매우 흥미롭다. 샅바만 두른 두 장사가 나와 상대방을 쓰러뜨려 승패를 가른다는 기본적인 양식은 우리의 씨름과 다를 바 없지만 스모의 형식에는 일본의 문화적 전통이 반영되어 있으며 스모를 진행하는 사람들의 감정은 마치 종교 의식이라도 치르는 것처럼 절제된 표현으로 나타난다.
스모의 출발점은 민간에서 행해지던 자연 발생적인 단순한 힘겨루기 놀이였으나 신화나 궁중의례와 관련되면서 그 내용에 상징적인 요소가 첨가되기도 하고 흥행적인 면으로는 조직화되고 세련되어 왔다..
2) 스모의 기원---발전
흥미롭게도 일본의 스모에 관한 가장 오래된 사실은 한국의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
642년에 일본 천황이 백제에서 온 사신을 환대하기 위해 병사들 가운데서 장사를 뽑아 궁궐 안에서 스모를 공연하게 했다는 기록이 에 나타난다. 그 후 스모는 정기적인 궁중의례의 하나로 오랫동안 행해졌다. 중앙 집권 강화를 위해 신하를 불러놓고 여러 가지형식으로 여는 잔치인 세치에를 계속했다. 세치에의 한가지인 스모 세치에가 440년간이나 지속되었던 일은 스모의 역사와 성격과 방향을 결정지었다. 나라시대인 734년 7월 칠석에 열렸던 잔치 자리가 스모세치에의 효시이다. 이는 전국의 리키시, 즉 힘장사들을 모아서 궁중에서 여는 일종의 커다란 이벤트였다. 오늘날의 직업적인 리키시가 아닌 각 지방에서 뽑혀 올라온 힘장사들로 대대는 농민 또는 노동자들이었다. 40여명의 리키시들은 동편과 서편으로 나뉘어 경기를 했다. 이런 스모세치에를 개최한 의도는 율령제도를 시행하던 중앙 정부의 권력을 과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권력이 차츰 쇠미해지자 1174년을 끝으로 폐지되었다. 중세에 권력이 조정으로부터 무사들의 손으로 넘어가자 스모는 무사들의 격투를 위한 연습이나 일상의 신체단련등 이른바 실전용의 무술로써 의미가 강조되었다. 가마쿠라 막부 설립 후 1189년 쇼군 요리모토가 스모대회를 개최 친히 관람하며 즐겼고, 그 후에도 자주 열었다. 전국시대가 되자 각 영주들도 스모를 장려하여 무사들의 필수 무술로서 유행하게 되었다. 오다 노부나가는 1570년부터1581년 사이에 아츠지성에서 스모를 열어 관람했으며 이때 참가한 리키시만해도 1500여명에 이른 경우도 있었다.
이처럼 스모가 장려되면서 직업적으로 스모를 하려는 사람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실전용이 아니라 오락을 겸한 스포츠로서의 의미가 강조되자 대중오락으로 변신하게 되자 생겨난 것이 간진즈모이다. 간진이란 원래 불교어로 신사나 절의 건립이나 수리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여는 행사를 말한다. 전국시대가 막을 내리고 전란이 사라지자 떠돌이 무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직업적은 스모집단이 생겨나는데 이들은 오사카. 교토. 에도 등지에 간진즈모라는 간판을 내걸고 활동한다. 1645년 교토에서 관청의 허가를 받고 행해졌던 간진즈모가 최초이다. 간진즈모는 종교행사로 출발했지만 차츰 목적을 벗어나서 리키시 자신들의 생계유지 수단으로써 사업성을 띈 흥행물로 바뀌어 간다. 이런 성격은 오늘날에도 잘 전승되고 있다. 오늘날에도 매년 여섯차례씩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본 대회인 오즈모의 양식은 간진즈모의 양식을 이어받은 것이다.
도쿠가와 막부가 멸망하고 메이지 유신에 의한 새로운 정치제도는 리키시들 에게도 큰 타격을 주어 한 동안 단발령이 내려졌으나 스모 애호가 정치인들에 의해 다시 전통적인 리키시들의 상투를 틀고 경기에 임할 수 있었다. 스모가 다시 인기회복의 기미를 보인 것은 1889년 천황이 친히 스모를 관람하던 때부터이다. 1909년에 스모 전용 경기장인 국기관이 도쿄 시내의 료코쿠에 건설 바야흐로 대중성을 띄게 되었다. 1925년 무렵부터 스모는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전국민의 관심을 불러모으게 되었고 그 여파는 지금까지 이르러 스모의 인기는 지금도 대단하다.
3) 스모에 나타나는 상징적 요소 의미 및 용어 설명
혼바쇼--일년에 여섯 차례씩 열리는 큰 스모대회를 통해 일본 스모의 모습을 종합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