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

 1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1
 2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2
 3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3
 4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4
 5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5
 6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6
 7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7
 8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8
 9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9
 10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10
 11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11
 12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와 찬양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찬송은 객관식으로 존재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높이는 노래이며, 우리의 삶 속에서 주관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하나님을 고백하는 노래다. 구약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찬송은 구원받은 백성들의 입을 통해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노래가 되어왔다.
찬송은 음악이라는 옷을 입기 때문에 시대적인 변화를 수용한다. 그것은 예술이라는 차원에서 당대의 그리스도인들이 경험하는 신앙과 삶을 반영한다. 그러나 하나님께 드리는 노래는 내용에서나 형식에 있어서 신앙고백적인 면과 경건의 형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예배를 위한 음악이든 성도들의 친교를 위한 음악이든, 모든 형태의 기독교 음악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여기에 기독교 음악의 존재의미가 있다. 따라서 찬송은 전문적인 지식과 헌신적인 신앙에 바탕을 두고 연구되어야 한다. 김한옥,「복음주의예배학」(서울:요단), 207.
예배와 음악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이 논문에서는 먼저 예배음악의 정의와 기능에 대하여와 예배의 용어와 목적 그리고 예배에서의 찬송의 위치와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근거를 성경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또한 찬송이란 무엇이며 찬송이 예배에 끼치는 영향과 교회음악과 예배음악의 차이에 대해와 마지막으로 현대 복음송가를 받아 드림에 있어서 그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예배 음악의 정의와 기능
예배음악이랑 “교회 예배의식에서 사용되어지는 음악을 총칭하여 에배음악이라한다. 다시 풀어 설명하면 예배의식에서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으로 찬양과 감사 간구와 기도를 예배에서의 음악의 위치는 결코 장식품이 아니다. 일차적이 기능은 회중을 보다 깊은 영적인 사색을 들어갈 수 있다.
예배에서 음악은 단지 음악 수준을 높이는데 있지 않고, 예배자를 하나님께 가까이 가도록 하여, 예배자가 하나님에 대하여 보다 깊고 훌륭한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무엇보다 음악이나 다른 예술적인 기능을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 또한 예배음악은 하나님과 회중의 인격적 만남을 가능케 하나님의 임재 하심과 인간이 그에 대한 응답의 행위로 표현되어야 하기에 인간의 자랑이나 고도의 음악적인 기술과시를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음악은 3가지 방면에서 예배와 관련이 있다. 첫째로 음악은 예배의 목표 또는 정신을 고양시킨다. 둘째로 음악은 작가의 기본적인 진리와 경험을 회상케 하며, 이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누어 갖게 하는 예배의 한 조력가로서 이바지 한다. 셋째, 음악은 예배의 한 행위일 수 있다. 예컨대 목청을 높혀 찬양할 때, 여기서 일어난 음악은 실제로 예배의 한 행위이며, 하나님 구속 사업을 찬양하는 예배 자체가 된다. 그리고 예배에서의 음악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계시를 받는데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음악을 통한 예배의 순서와 내용에 따라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데 마음 문을 열게 하기도 하고 또는 직접적으로 계시를 받기도 한다.
2. 예배의 용어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라는 용어는 액글로색슨어에서 유래되었다. 그 용어의 뜻은 ‘가치가 있는 대상에 대한 인정’이다. 줄여서 말하자면 ‘가치가 있는 것’ 으로 표한할 수 있다. 예배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일’ 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한옥,「복음주의예배학」서울:요단.
곽노광,「예배학개론」서울:성지원.
김소영,「현대예배학」서울:한국장로교회출판사.
이정현,「개혁주의 예배학」서울: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