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과 창의성1

 1  아동미술과 창의성1-1
 2  아동미술과 창의성1-2
 3  아동미술과 창의성1-3
 4  아동미술과 창의성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미술과 창의성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0년 APT회장 취임연설에 길포드에 의해 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창의성에 관한 경험적 연구 및 정의와 관련하여 창의성은 현시점에서 가장 폭넓게 연구되고 있으며, 각종분야에서 우수인재발굴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창의적 사고는 발전을 추구하는 정신적인 힘이다. 그리고 아동교육에 있어서 이러한 창의적인 사고는 미래삶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고 경쟁력있는 자본이 된다.
사회적 경험과 지식습득으로 비교적 완성도가 높은 창의성을 지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을 추구하는 성인기와 비교할 때 아동기의 창의성은 상당히 일회적이며 즉흥적 또는 비현실적인 측면이 강한 것이 특성이라 성인기의 창의성에대한 준비과정으로 충분히 발전가능성이있고 이를 잘 교육시켰을 때 무한대로 발전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앞으로의 미래사회는 창의성이 기업의 승패를 판가름한다고 판단하여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는데 역량을 높이고이으며, “한 두명의 천재가 획기적인 신기술하나를 개발하면 수십억달러를 벌어들여 수만명의 일자리도 제공한다고 하여 아동에게 잠재되어있는 창의적인 요소를 이끌어내는 창의성교육은 필수적이며, 그러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교육환경도 필요하다.
2. 창의성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창의성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특별화된 인간, 다방면적인 과정, 다채로운 산물, 그리고 창의성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과 관련하여 인식되어져왔다. 창의성은 나라마다 학자들의 개념에 따라 정의를 달리 제시하고 창의성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연구자마다 창의 성에 대한 개념정의가 다르며 창의성의 구성요인에 대한 의견도 다양하다.
우선 A.HMaslow는 창의성에 대해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하나는 사회정체에 대하여 크게 새로운것도 아니고 가치를 더하여 주는 것도 아니지만 그 개인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것이며 생활에 도움을 주거나 창조의 기쁨을 주는 “자아실현” 이라는 개인적 창의성이며, 다른하나는 그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대하여 새롭고 일정한 수준이상의 질을 가진 “특수재능의 창의성” 인 사회적 창의성임을 강조한다.
두 번째로, Rogers는 내적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사의 어떤 상황등에서 생성되는 과정” 이라고 하였다.
셋째, Guilford는 “지능구조 모델”을 소개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의 기본이 되는 사고 유형으로 보고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의 사고를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의 두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창의성산물은 특정한 문제에 대한 발산적 사고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창의성요인을 미술창작활동과 관련하여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구체성, 단순성, 재정비, 재배치의 능력 6개의 요인분석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