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한방 다이어트

 1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1
 2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2
 3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3
 4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4
 5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5
 6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6
 7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7
 8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8
 9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9
 10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10
 11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과 한방 다이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는 다이어트에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학생이다. 예전에는 다이어트가 단순살빼기의 의미에서 요즘은 살빼기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건강을 위해 행해지고 있는 경우가 더 많다. 나도 역시 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많은 다이어트를 해보았지만 맞지 않은 방법이 더 많았고 무엇보다 나 스스로의 의지가 부족했던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요즘 언론에서도 부작용도 없으며 자신의 건강까지도 함께 책임 질 수 있는 한방다이어트의 효과를 많이 접하게 되면서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유명 연예인이 이 한방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한 사례도 보여지고 있으며 확실한 효과를 보장하는 다이어트로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여기서 나는 한방에서 바라보는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비만이란?
비만은 우리가 활동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적당량보다 초과하여 섭취할 때 나타난다. 또다른 원인은 호르몬 대사 이상에서 오는 비만으로 지방조직이 정상적이 아닌 이상현상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갱년기에 성선기능 저하에서, 혹은 자율신경 저하에서 시작되기도 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장 기능이나 방광 기능이 저하 되어 부기가 빠지지 않고 그대로 살이 되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피임약이나 신경증에 먹는 약을 오랫동안 복용할 때에도 비만은 올 수 있다. 이런저런 이유에서 비만이 시작되면 여러 형태의 질병이 생기게 된다.
비만과 질병과의 함수관계는 깊은 연관이 있다.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동맥
경화증,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지방간 등의 성인병과 대사 이상이라고 하는 병의 원인이 된다. 여성의 경우는 특히 생리불순, 무월경증, 불임증 같은 합병증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비만은 인간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중요한 원인 요소이다.
한의학에서는 비만을 일러 비습 즉 지방과 수분, 기, 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노폐물인 담습이 과잉 축적된 것이라고 정의한다. 사상 체질학적으로 볼 때 비만인 대부분은 태음인이며 일부 소양인과 소음인도 포함된다. 소화와 흡수, 저장 역할을 하는 간계와 비계 기능이 강하거나, 아니면 호흡, 혈액 순환, 에너지 소모, 배설을 관장하는 심계, 폐계, 신계의 기능이 저하되면 비만이 발생 한다고 보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쌓여 오는 비만은 한방적으로는 심계, 폐계가 화를 받아 에너지 소모를 떨어 뜨리고 동시에 간계, 비계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강하여 생긴 것이라 볼 수 있다. 또 소화 흡수 축적 기능이 강화 되어 오는 비만은
비계, 간계 기능이 강하기 때문이며, 배설 기능의 저하로 오는 비만은 대장계와 신장계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반대로 스트레스가 쌓여 오히려 소화 흡수 기능이 저하 되어 체중이 줄어드는 체질(특히 소음인)이 있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방에서는 비만을 여러 장기의 상호 부작용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
◇ 한방에서 보는 비만이란?
1. 체질적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