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

 1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1
 2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2
 3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3
 4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4
 5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현대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노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들어 건강의식의 확산과 의료보장제도의 확충, 경제성장으로 인한 삶의 질적 향상 등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료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양과 내용면에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의료기관의 입장에서 본다면, 의료보장으로 인해 의료비에 대한 개인의 부담이 줄어듦에 따라 노인, 만성질환자의 의료수요가 증가하게 되므로 이들 환자에 대한 적정관리가 병원운영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병원의 개념이 단순히 신체적 질병을 치료하는 곳에서 건강을 증진시키는 곳으로 변화됨에 따라, 의료욕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국민들의 건강개념이 ‘질병이 없는 상태’의 소극적 개념에서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뀌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비중을 확대시키는 요인이 된다. 소비자주의에 따라 의료기관들은 서비스체제를 환자중심, 고객중심으로 전환시켜야 하는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양질의 의료관리의 방안으로 병원의료서비스에 대한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제가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각 병원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고 환자중심, 고객중심 체제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병원서비스 증진을 위한 활동(협의의 의료사회사업)
1) 자원봉사활동
의료자원은 수요에 비하여 엄청난 부족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자원과 수요의 공백에 따라 자원봉사를 필요로 한다.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는 보건의료진뿐만 아니라 의료정보를 제공, 전달하는 사람부터 심리적 지지자, 레크레이션 지도자, 에어로빅 강사, 기금후원자, 환자를 대변하는 옹호자, 시설안내자, 붕대감는 사람, 말기환자 간병인 등 전문직에서 일반인에 이르는 모든 사람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환자가 완치와 생명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의료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풍부하게 해주는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것이다.
(1)의료자원봉사의 활동 내역
아래 표는 한국사회복지협회(1977)에서 정한 의료자원봉사활동의 내용으로, 어떠한 업무에서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체계
서비스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