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역사 레포트

 1  미국의 역사 레포트-1
 2  미국의 역사 레포트-2
 3  미국의 역사 레포트-3
 4  미국의 역사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역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미국이 있는 대륙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아메리카는 유럽 국가들이 식민지로 삼기 전 오랜 기간 동안 원주민(Native American)의 땅이었던 곳이다. 아메리카 원주민에 대한 학설은 여러 갈래여서 아직까지도 정확한 이동 경로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베링 육교(Bering Land Bridge)를 건너온 몽고계 종족들로 15,000년 전 빙하기에 수위가 낮아져 다리처럼 연결되었던 베링 육교를 건너 알래스카로 이동한 뒤, 북아메리카 전역에 퍼져 살게 되었다는 설과 역시 몽고계 종족이 태평양을 항해했다는 설, 그리고 남태평양의 아시아계 종족들이 바다를 건너 남아메리카에 도착했다는 설 등이 있다, 바이킹족들도 기원전 1000년경에 건너가 포도를 재배한 흔적이 있으나, 그것은 전설로만 남아있다.
2. 식민지 시대 (1493-1776)
개척자들이 처음 발을 딛은 곳들은 매사추세츠 주와 버지니아 주 등 몇 군데 되지 않는다. 당시 아메리카 땅에는 영국 식민지와 네덜란드 식민지가 있었고, 동부 캐나다에는 프랑스인들이 들어와 있었다.
당시 미국으로 건너왔던 사람들은, 주로 영국에서 종교의 자유를 찾아 건너온 청교도, 가난한 영국인, 사업가, 면죄를 제의받은 범죄자 등이었다. 네덜란드 식민지인들은 초기에 "뉴암스테르담"을 세워 정착했다가 1664년 영국인에게 땅을 빼앗겼다. 영국인들은 뉴암스테르담을 접수한 후 도시 이름을 뉴욕으로 개칭했다. 영국 식민지인들은 본국에 충성을 맹세하고 그들의 명령에 따랐으나, 후에는 세금 문제 등으로 인해 본국과 마찰을 일으키게 된다.
3. 신생 국가 (1776 - 1789)
미국의 국부 조지 워싱턴.미국 독립(American Revolution)은 18세기 중엽에 13개 식민지가 초대 대통령이 된 조지 워싱턴을 중심으로 프랑스의 원조를 받아 대영 제국으로부터 독립하여 미국을 수립한 것을 말한다. 흔히 미국 혁명이라고도 한다. 1775년에서 1783년까지 13개 식민지는 영국 제국을 상대로 미국 독립 전쟁을 벌였다. 미국 독립선언은 1776년 발표되었으며 전쟁에서 승리를 확고히 한 것은 1781년이었다.
7년 전쟁의 일환으로 북아메리카의 식민지 지역에서 벌어진 프랑스-인디언 전쟁이 끝난 1763년, 대영 제국은 무려 1억 3000만 파운드의 빛을 지고 있었는데, 한 해 이자만 450만 파운드에 달하는 액수로 제국 유지비용의 상당액을 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충당하려고 한 것이 미국 독립 운동의 발단이 되었다.
이러한 대영 제국의 결정은 아메리카 식민지의 대표들의 참여 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13개 식민지는 대표의 참여 없는 세금 부담은 무효라고 주장하였다. 애국자라 불리던 독립파 인사들이 서신 교환을 통하여 영국 제국에 대항하기 위한 독자적인 의회의 구성에 합의하였고 이들은 1774년 1차 대륙회의, 1775년 2차 대륙회의를 개최하여 1775년 보스턴 차 사건이후 영국이 군대를 파견하자 미국인들은 민병대를 조직하여 대항하였다.
미국 내의 왕당파가 인구의 30%에 이르렀음에도 독립파들은 전쟁 기간 동안 식민지의 80%가 넘는 지역을 실질적으로 지배하였으며 대영 제국은 일부 해안 지역만을 방어할 수 있을 뿐이었다. 1776년 7월 4일 13개 식민지의 대표들은 미국 독립 선언에 서명하고 새로운 국가인 아메리카 합중국(미국)을 수립하였다. 1776년 7월 4일, 북아메리카 내 13개 영국 식민지 대표들이 미국의 독립을 선언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그 해 7월 2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제2차 대륙회의에서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탈퇴할 것을 결의, 7월 3일 신문에 발표, 7월 4일 대륙회의에서 승인, 7월 8일 독립기념관의 발코니에서 승인 내용을 공식 선언하였다. 또한 선언서의 공식 제목은 아메리카 합중국 13개 주의 만장일치 선언(The unanimous Declaration of the thirteen United States of America)이다.
워싱턴을 총 사령관으로 하는 독립군은 독립 전쟁 초기에 영국군에게 일방적인 패배를 당했다. 1778년 미국은 프랑스와 동맹을 맺어 프랑스의 군사적 지원을 받았으며 이후 에스파냐와 네덜란드 공화국과도 동맹을 맺었다. 이후 워싱턴의 지구전 전략과 프랑스 왕국 해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세는 독립군에게 점점 유리해졌다. 미국의 대륙군은 1776년 트렌턴 전투와 1777년 사라토가 전투, 그리고 1781년 요크타운 전투에서 대영 제국의 군대에 승리하였다. 영국은 요크타운 전투에서 결정적인 패배를 당하여 미국과 영국 제국은 1783년 9월 3일에 프랑스 파리에서 파리 조약으로 평화 협정을 맺었고 영국은 미합중국의 독립을 승인하게 된다.
4. 성장과 갈등 (1800-1861)
미국 각주의 편입 연도, 서부 확장을 보여준다.이 부분의 본문은 미국의 역사 (1800-1861)입니다.
1783년, 독립 전쟁의 승리로 미국은 스페인령의 플로리다 반도 일대를 제외한 미시시피 강 동쪽의 영토를 다스리게 되었다. 1803년, 토머스 제퍼슨 대통령은 미시시피 강 유역의 상업을 장악하기 위해 프랑스의 나폴레옹으로부터 루이지애나 지방과 뉴올리언스을 구입하였다. 이것은 루이지애나 매입이라고 불리며 이 매입으로 인해 미국의 영토는 두 배로 증가하였고 미국은 점점 하나의 국가로서 모습을 갖추어 나간다. 물론 이는 미국과 프랑스 간의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나폴레옹의 정치적인 계산과 영토를 넓히려는 미국의 욕심에 따른 것이다.